철학자소개

고대 철학자 파르메니데스: 영원한 존재의 철학 풀기

지적허영 2023. 5.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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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에서는 고대 그리스 사상가인 파르메니데스의 심오한 철학을 탐구하고 시대를 초월한 그의 명언을 음미해보면서 그의 철학적 사상을 이해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Parmenides, the ancient Greek philosopher
Parmenides, the ancient Greek philosopher

1. 파르메니데스의 인생 요약

이탈리아 남부 해안에 위치한 고대 그리스 도시 엘레아(Elea)에는 파르메니데스(Parmenides)라는 철학자가 살았습니다.

기원전 515년경에 태어난 파르메니데스는 당대 가장 영향력 있는 사상가 중 한 명으로 철학의 발전에 지속적인 영향을 남기게 됩니다.

 

귀족 출신인 파르메니데스는 단순한 철학자가 아니라 저명한 정치가이자 엘레아 학파의 존경받는 일원으로 리더십과 지적 추구의 삶을 준비할 수 있는 교육을 받았습니다.

 

파르메니데스는 평생 동안 현실과 존재의 본질에 대한 근본적인 진리를 밝히기 위해 노력했으며 그는 지식과 이해를 추구하는 것이 고귀한 노력일 뿐만 아니라 의미 있는 삶을 사는 데 필수적이라고 믿었습니다.

 

파르메니데스의 철학적 여정은 우주에 대한 가장 근본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한 탐구에서 시작되었는데 그는 존재의 본질에 의문을 제기하고 현실의 참된 본질을 파악하고자 했습니다.

 

파르메니데스는 엄격한 사색과 깊은 성찰을 통해 당시의 통념에 도전하는 독특하고 심오한 철학적 체계를 발전시키게 되는데 파르메니데스에 따르면 만물은 변한다고 본 헤라클레이토스와 다르게 실재는 영원하고 변하지 않으며 분할할 수 없는 존재였습니다.

 

즉, 그는 존재 자체는 영원하며 변화와 다중성은 환상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파르메니데스는 일시적인 겉보기의 세계를 초월한 궁극적인 실재, 즉 '존재'라는 개념을 믿었습니다.

 

이러한 파르메니데스의 사상은 당시 고대 그리스인들의 상식적인 관념에 도전했기 때문에 많은 논란의 여지를 불러 일으켰습니다. 그러나 파르메니데스는 많은 회의론과 반대에 부딪히는 등 많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철학 체계를 계속 발전시켰고, 자신의 가르침을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영감을 불어넣었으며 이러한 노력으로 파르메니데스는 엘레아의 제노(Zeno)를 비롯한 헌신적인 추종자들을 갖게됩니다.

 

파르메니데스의 영향력은 그의 주변인들을 넘어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를 비롯한 후대의 철학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으며, 이들은 그의 저작을 참고하고 그의 개념에 참여했습니다. 이러한 파르메니데스의 철학은 형이상학, 존재론, 인식론의 발전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파르메니데스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계속해서 지적 탐구에 전념하면서 현실의 본질, 인간 인식의 한계, 참된 지식에 대한 탐구를 탐구하는 방대한 철학 작품을 썼습니다. 파르메니데스의 생애는 기원전 450년경에 끝났지만 그의 철학적 유산은 계속 이어지면서 이후 수 세기 동안 서양 철학의 흐름을 형성하는 지적 논쟁을 촉발시키게 됩니다.

2. 실재(Reality)와 존재(Being)에 대한 파르메니데스의 혁명적 사상

2.1 파르메니데스의 철학: 진리와 지식의 추구

파르메니데스는 진리와 지식에 대한 끊임없는 탐구를 통해 현실의 근본적인 본질을 밝히고 세상을 이해하기 위한 견고한 토대를 제공하고자 노력 했습니다. 파르메니데스는 엄격한 추론과 논리적 논증을 통해서만 참된 지식에 도달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파르메니데스 철학의 핵심은 "존재, Being"라는 개념이었습니다.

 

그는 존재의 궁극적 본질인 참된 실재(Reality)는 변하지 않고 영원하며 분할할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파르메니데스는 변화와 다중성이라는 개념을 허상이라고 거부하고, 겉으로 드러난 표면 아래에 있는 영원한 진리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파르메니데스에게 진리를 추구하려면 훈련된 접근 방식이 필요했습니다. 그는 인간의 지성이 이성적인 탐구를 통해 보편적인 진리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습니다. 파르메니데스의 철학적 방법론에는 신중한 추론과 연역, 논리적 모순에 대한 탐구가 포함되었습니다.

 

파르메니데스의 유명한 저서인 "자연에 관하여, On Nature"는 그의 철학적 체계를 개괄하고 그의 사상을 뒷받침하는 일련의 논리적 논증을 제시했습니다. 파르메니데스는 연역적 추론을 통해 변하지 않는 단일한 실재의 존재를 입증하고, 존재와 소멸의 개념을 배척했습니다.

 

그는 참된 실재는 변화하거나 변경될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파르메니데스가 보기에 지식에 이르는 길은 신뢰할 수 없는 감각에서 벗어나는 것이었습니다. 파르메니데스는 감각적 지각이 기만적이고 제한적이라고 비판하며, 감각은 세계에 대한 왜곡된 관점만 제공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대신 파르메니데스는 외관의 베일을 뚫고 근본적인 진리를 파악하기 위해 이성에 의존할 것을 주장했습니다. 파르메니데스의 철학은 지식의 본질 자체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는 진정한 지식은 주관적인 인상이나 감각적 경험이 아니라 이성과 논리의 확고한 토대에 기초한다고 믿었습니다.

 

파르메니데스에게 진정한 지식은 존재의 일시적이고 우연적인 측면을 초월하여 보편적이고 변하지 않는 진리를 발견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파르메니데스의 철학에서 진리와 지식의 추구는 단순한 지적 활동이 아니라 의미 있는 삶을 사는 데 실질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파르메니데스는 현실의 본질에 대한 진정한 이해가 지혜와 미덕, 도덕적 청렴의 삶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는 지식이 개인을 존재의 영원한 진리와 일치하는 조화로운 존재로 인도하는 변화의 힘이라고 생각했습니다. 

2.2 존재와 비존재의 이분법: 파르메니데스의 획기적인 개념

파르메니데스는 기존의 통념에 도전하고 철학적 사고에 영원히 영향을 미친 획기적인 개념, 즉 존재와 비존재의 이분법을 도입했습니다. 파르메니데스는 존재, 즉 실재(existence)만이 유일한 참된 실재(reality)이며, 비존재, 즉 비실재는 무이며 실제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습니다.

 

존재와 비존재에 대한 파르메니데스의 급진적인 관점은 실재(reality)의 불변하고 영원한 본질에 대한 그의 믿음에서 비롯되었습니다. 그는 존재는 영원하고 분할할 수 없으며 어떤 변화나 변형도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존재는 그 자체로 존재의 본질인 반면, 그 반대인 비존재는 실제 존재하지 않으며 탐구나 관조의 정당한 대상이 될 수 없었습니다.

 

파르메니데스에 따르면 존재는 분열이나 다중성이 없는 통일되고 동질적인 실체였습니다. 존재는 변화, 성장, 쇠퇴의 대상이 아니었습니다. 파르메니데스는 세상에서 관찰되는 모든 명백한 변화나 변형은 환영이며 인간의 감각적 지각의 결과이므로 신뢰할 수 없고 기만적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파르메니데스의 존재와 비존재에 대한 개념은 현실과 지식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파르메니데스는 존재의 우위를 주장하고 비존재의 존재를 부정함으로써 변화, 존재, 소멸의 가능성을 거부했습니다. 그는 진정한 지식은 감각적 경험의 영역을 초월하여 이성과 논리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파르메니데스의 획기적인 개념은 형이상학, 존재론, 인식론의 발전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파르메니데스는 변화의 개념을 수용하고 비존재의 존재를 정당한 존재론적 범주로 받아들였던 당시의 지배적인 철학 사상에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파르메니데스의 철학에서 존재와 비존재의 이분법은 현실과 존재의 본질에 대한 심오한 질문을 제기했습니다. 파르메니데스는 영원하고 불변하며 다양성이 없는 실재의 의미에 대해 사상가들이 고민하도록 만들었습니다. 파르메니데스의 사상은 철학적 논쟁을 자극했고,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를 비롯한 후대의 사상가들이 각자의 철학 체계에서 존재와 비존재의 본질을 탐구하도록 영감을 주었습니다.

2.3 현실의 변하지 않는 본질: 변화에 반대하는 파르메니데스의 주장

변화의 개념에 반대하는 설득력 있는 논거를 제시하고 실재는 변하지 않고 영원하다는 개념을 제시한 파르메니데스는 자신의 철학 체계에서 세계의 흐름과 가변성에 대한 일반적인 믿음에 도전하여 진정한 실재는 불변하며 어떠한 변화도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파르메니데스의 변화에 대한 주장은 변하지 않고 영원한 궁극적 실재, 즉 존재의 우위에 대한 믿음에서 비롯되었습니다. 그는 있다는 것(existence)의 본질인 존재(Being)는 어떤 변화나 비존재로의 전이를 겪을 수 없고 사물이 생겨나거나 사라질 수 있다는 개념을 거부하고 그러한 변화는 환상이며 기만적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파르메니데스에 따르면 변화무에서 유가 생겨나거나 무로 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는 이 개념이 일관성이 없고 논리적으로 지지할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파르메니데스는 유일한 참 실재인 존재는 비존재로 변화할 수 없으며, 비존재는 존재하지 않으며 근본적으로 상상할 수 없기 때문에 존재가 비존재로 변화할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파르메니데스의 변화에 대한 주장은 실재의 본질과 인간 지각의 한계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는 감각을 신뢰할 수 없는 지식의 원천이라고 비판하면서 감각은 세계에 대한 왜곡된 관점만을 제공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파르메니데스는 감각 경험의 일시적이고 환상적인 측면을 초월하여 이성과 합리적 탐구를 통해서만 참된 지식을 얻을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파르메니데스는 현실의 변하지 않는 본질을 강조함으로써 유동 개념을 수용하고 변화의 존재를 인정하는 당시의 지배적인 철학적 견해에 도전했습니다. 그의 사상은 철학적 논쟁을 촉발하고 후대의 사상가들에게 영향을 미쳐 변화의 본질, 시간, 세계의 안정성에 대해 탐구하도록 유도했습니다. 

3. 파르메니데스의 명언: 시대를 초월한 지혜와 명언

3.1 있는 것은 있는 것이고, 없는 것은 없는 것이며, 있을 수 없는 것이다.

"있는 것은 있는 것이고, 없는 것은 있을 수 없다, What is, is, and what is not, cannot be"는 말은 파르메니데스 철학의 기본 원리를 요약한 것으로 그는 참된 실재는 존재를 특징으로 하는 반면, 비존재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습니다.

 

파르메니데스에 따르면 존재하는 것은 실재하며 알 수 있는 반면, 존재하지 않는 것은 본질적으로 아무것도 아니며 탐구나 관조의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파르메니데스가 보기에 겉으로 보이는 세계는 기만적이고 신뢰할 수 없습니다. 그는 감각적 지각은 현실에 대한 왜곡되고 주관적인 이해만을 제공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파르메니데스에 따르면 진정한 지식은 외관의 영역을 초월한 이성적 탐구와 논리적 추론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진술은 파르메니데스가 변화와 세상의 흐름을 거부했음을 강조합니다. 그는 현실은 변하지 않고 영원하며 어떠한 변화나 변형도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파르메니데스는 변화의 개념은 존재에서 비존재로 또는 그 반대로의 전환을 의미하며, 이는 논리적으로 일관성이 없고 불가능하다고 주장했습니다.

 

파르메니데스에게 있어 있는 것과 없는 것의 구분은 명확했습니다. 존재하는 것, 즉 실재하는 것은 이성을 통해 파악할 수 있는 실체를 지니고 있습니다. 반면에 없는 것, 즉 존재하지 않는 것은 아무것도 아니며 지식이나 탐구의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3.2 존재는 있고, 존재하지 않는 것은 없다.

"존재는 있고 비존재는 없다 Being is, and non-being is not"라는 말은 파르메니데스의 철학의 본질과 실재에 대한 그의 이해를 잘 드러냅니다. 파르메니데스는 존재, 즉 존재는 근본적인 실재이며 비존재, 즉 비존재는 어떤 형태의 존재도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파르메니데스에 따르면 존재는 영원하고 변하지 않으며 분할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존재하는 모든 것을 포괄하는 실재 그 자체의 본질입니다. 반면 비존재는 존재의 부재이며 실제 존재하지 않습니다. 파르메니데스는 비존재는 논리적으로 불가능하며 정당한 탐구나 관조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믿었습니다.

 

파르메니데스에게 존재의 본질은 절대적이고 변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것은 변화, 부패, 변형의 대상이 아닙니다. 파르메니데스는 사물이 생겨나거나 사라질 수 있다는 생각을 거부했는데, 그러한 개념은 환상적이며 진정한 현실의 본질과 양립할 수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존재는 있고 비존재는 없다"는 말은 존재의 본질과 우리 이해의 한계에 대해 성찰하도록 유도합니다. 이 말은 이성적 탐구를 통해 진리와 지식을 추구하려는 파르메니데스의 노력과 비존재의 환상적 본질을 거부하는 그의 태도를 떠올리게 합니다.

3.3 생각과 생각되는 것은 동일하다."

"생각과 생각되는 대상은 동일하다 Thought and the thing that is thought about are the same"는 말은 생각과 현실의 관계에 대한 파르메니데스의 관점을 요약한 것입니다. 파르메니데스는 사고의 대상사고 행위 자체 사이에는 근본적인 통일성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파르메니데스에 따르면 진정한 지식은 감각적 지각이 아니라 이성과 논리적 탐구를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그는 정신은 감각의 한계와 잠재적 왜곡을 우회하여 현실의 본질을 직접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습니다. 파르메니데스가 보기에 마음속에 형성된 생각과 개념은 관조 대상의 진정한 본질을 정확하게 반영합니다.

 

파르메니데스에게 생각과 생각의 대상 사이의 통일성은 현실의 불변하고 불변하는 본질을 반영합니다. 그는 사유의 대상, 즉 사유되는 대상은 사유 행위 자체와 동일한 변하지 않는 본질을 공유한다고 가정했습니다. 즉, 마음속에서 떠오르는 생각은 고려 대상의 고유한 본질과 직접적으로 일치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관점은 주체와 객체가 분리되어 있다는 개념에 도전하며, 주체와 객체가 분리될 수 없고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시사합니다. 파르메니데스는 정신이 어떤 매개체나 왜곡 없이 현실을 직접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생각과 생각되는 것은 동일하다"는 말은 파르메니데스가 현실의 통일성과 일관성을 강조한 것을 잘 보여줍니다.

 

이는 인지 과정과 인지 대상 사이의 내재적 연관성을 강조합니다. 파르메니데스에 따르면 참된 지식은 마음과 실재의 근본적인 본질이 조화롭게 일치하는 데서 비롯됩니다. 이 개념은 이후 철학자들에게 영향을 미쳤으며, 지식의 본질을 다루는 철학의 한 분야인 인식론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개념은 우리의 생각과 외부 세계 사이의 관계, 그리고 우리의 정신적 과정이 현실의 근본적인 진실을 얼마나 정확하게 표현하는지 고려하도록 유도합니다. 

4. 파르메니데스의 삶에서 철학의 역할

4.1 철학자-시인으로서의 파르메니데스: 그의 철학적 사상에 대한 시의 영향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파르메니데스는 심오한 철학적 사상뿐만 아니라 철학과 시의 독특한 결합으로도 유명합니다. 파르메니데스의 철학 작품, 특히 그의 시 '자연에 대하여'는 철학자이자 시인으로서 그의 능력을 보여 주며, 그의 철학 사상에 시가 얼마나 큰 영향을 미쳤는지 잘 보여줍니다.

 

파르메니데스는 시가 철학적 통찰과 진리를 전달하는 강력한 매개체 역할을 한다고 믿었습니다. 그는 시적 언어가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상상력을 자극하며 복잡한 아이디어를 보다 접근하기 쉽고 기억하기 쉬운 방식으로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인식했습니다.

 

파르메니데스는 은유, 이미지, 리듬 패턴과 같은 시적 기법을 사용하여 자신의 철학적 개념을 설득력 있고 연상시키는 방식으로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파르메니데스는 시 '자연에 대하여'에서 시적 서사를 통해 자신의 철학적 사상을 제시합니다.

 

파르메니데스는 생생하고 인상적인 이미지를 사용하여 신성한 인물의 안내를 받는 진리를 추구하는 구도자의 여정을 현실의 영역으로 묘사합니다. 파르메니데스는 시적 언어를 통해 존재의 본질, 인간 인식의 한계, 지식의 추구와 같은 주제를 탐구합니다.

 

파르메니데스의 철학적 사상에 대한 시의 영향은 그의 은유와 상징적 언어 사용에서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파르메니데스는 시적 이미지를 사용하여 추상적인 개념을 전달하고 이를 더욱 친근하고 실감나게 만듭니다. 예를 들어, 파르메니데스는 전차의 은유를 사용하여 진정한 현실의 영역과 겉으로 보이는 세계의 차이를 설명합니다.

 

또한 파르메니데스는 시에서 리듬 패턴과 반복을 사용하여 철학적 담론에 음악적 특성을 더합니다. 시적 구조는 그의 아이디어의 리드미컬한 흐름을 향상시키고 그의 철학적 주장에 서정성을 부여합니다. 파르메니데스의 작품에서 철학과 시의 융합은 당대에 중요한 의미를 지니며 이후 철학과 문학 전통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의 접근 방식은 복잡한 철학적 개념을 전달하는 시적 언어의 힘을 인정한 플라톤과 신플라톤주의자를 비롯한 후대의 사상가들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파르메니데스가 철학 작품에 시를 접목한 것은 그의 사상을 더욱 매력적이고 기억에 남게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언어의 변화하는 힘과 심오한 진리를 전달하는 시의 잠재력에 대한 그의 이해를 보여 주었습니다.

 

그는 철학과 시가 표현 방식은 다르지만 진리를 추구한다는 공통된 목표를 공유한다는 사실을 인식했습니다. 결론적으로 파르메니데스가 철학자이자 시인이라는 지위는 그의 철학적 사상을 형성하는 데 시의 영향력 있는 역할을 강조합니다. 

4.2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한 파르메니데스의 영향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파르메니데스는 심오한 사상과 영향력 있는 가르침을 통해 서양 철학의 발전에 지속적인 유산을 남겼습니다. 그의 철학적 통찰력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등 후대의 철학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쳐 형이상학, 인식론, 실재의 본질에 대한 견해를 형성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소크라테스의 제자이자 아카데미의 창시자인 플라톤은 파르메니데스의 철학에 큰 영향을 받았습니다. 파르메니데스가 강조한 변하지 않는 실재의 본질과 겉모습과 참된 존재의 구별은 플라톤의 철학적 틀과 공감을 불러일으켰습니다.

 

플라톤은 파르메니데스의 사상을 자신의 철학 체계, 특히 『형식론』과 『이데아론』에 통합했습니다. 참된 실재는 변하지 않고 영원하다는 파르메니데스의 생각은 플라톤이 겉으로 보이는 세계의 배후에 있는 궁극적인 실체로 여겼던 초월적인 형상들의 존재에 대한 믿음과 일치했습니다.

 

플라톤의 형상 이론은 물리적 세계가 사물의 진정한 본질을 구현하는 이상적인 형상의 단순한 반영 또는 불완전한 사본에 불과하다고 가정합니다. 이 개념은 참된 존재는 불변하며 어떤 변화도 없다는 파르메니데스의 주장과 유사합니다.

 

또한 파르메니데스가 플라톤에게 미친 영향은 플라톤이 지식의 문제와 인간 인식의 한계에 접근하는 방식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감각 지각에 대한 파르메니데스의 회의론은 참된 지식을 획득하는 데 있어 감각의 신뢰성에 대한 플라톤의 회의론과 공감을 불러일으켰습니다. 플라톤은 파르메니데스와 마찬가지로 외관의 영역을 넘어 진정한 지식에 접근하는 데 있어 이성과 합리적 탐구의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고대의 또 다른 영향력 있는 철학자이자 플라톤의 제자였던 아리스토텔레스는 파르메니데스의 사상을 받아들여 자신의 철학 체계에서 더욱 발전시켰습니다.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는 파르메니데스와는 몇 가지 측면에서 차이가 있었습니다. 파르메니데스가 변화의 존재를 부정하고 현실의 불변성을 강조한 반면, 아리스토텔레스는 변화의 실체를 인정하고 세계에 대한 보다 역동적인 이해를 수용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파르메니데스가 아리스토텔레스에게 미친 영향은 존재의 개념에 대한 공통된 관심에서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파르메니데스의 궁극적 실재로서의 존재 개념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존재의 근본 범주로서의 존재 개념은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파르메니데스의 존재 개념을 바탕으로 자신의 형이상학적 틀에 통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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