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패러데이(1791~1867)는 영국의 과학자로 전자기학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한 명으로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났지만 자기주도적 삶과 인생을 통해 전기와 자기 이해에 대한 획기적인 업적과 많은 유명 명언을 남긴 인물입니다.
마이클 패러데이 공부하기 목차(Table Of Contents)
오늘은 저와 함께 마이클 패러데이의 삶과 업적 그리고 그가 남긴 명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마이클 패러데이의 업적
마이클 패러데이(Michael Faraday)가 과학에 큰 공헌을 하지 않았다면 전기와 전자기학 분야에서 우리의 삶은 상당히 달라졌을 것입니다. 다음은 마이클 패러데이가 없었다면 우리가 겪게될 몇 가지 사항 입니다
전기 발전
패러데이가 발견한 전자기 유도는 발전기의 기초를 형성했습니다. 패러데이의 공헌이 없었다면 실용적인 발전기의 개발이 지연되거나 방해를 받았을 수도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산업, 가정, 기술 분야에서 전력이 널리 보급되고 응용되는 데 영향을 미쳤을 것입니다.
전기 모터와 가전제품
패러데이의 전자기학 연구와 최초의 전자기 회전 장치(패러데이 디스크) 개발은 전기 모터의 길을 열었습니다. 이러한 토대가 없었다면 전기 모터 기술의 발전은 더디게 진행되었을 것입니다. 우리에게 지금 필수품인 냉장고, 세탁기, 선풍기 등 전기 모터를 사용하는 전기 제품 및 기기가 지금처럼 널리 보급되거나 발전하지 못했을 수도 있습니다.
전자기 이론과 맥스웰 방정식
제임스 클락 맥스웰은 패러데이의 연구에서 영감을 받아 전기와 자기를 일관된 이론으로 통합하는 일련의 기본 방정식을 공식화했습니다. 패러데이의 초기 통찰력이 없었다면 맥스웰의 방정식은 더 늦어지거나 다른 방향으로 발전했을지도 모릅니다. 이는 이후 통신, 전자공학, 현대 물리학 등의 분야에서 전자기학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데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을 것입니다.
과학과 기술의 발전
패러데이의 과학에 대한 공헌은 전자기학을 넘어선 분야로 확장되었습니다. 화학, 광학, 기체의 성질에 대한 그의 연구는 다양한 학문 분야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의 통찰력이 없었다면 이러한 분야의 발전이 지연되거나 놓쳐 재료 과학, 화학 공학 및 광학 관련 기술과 같은 산업에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습니다.
마이클 패러데이의 삶과 일생
마이클 패러데이의 개인적 삶과 인은 과학에 대한 헌신과 겸손한 배경이 특징으로 그는 1791년 9월 22일 영국 서리의 뉴잉턴 버츠에서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났으나 가난한 가정 형편으로 인해 정규 교육은 제한적이었고 주로 책을 읽거나 과학 강연을 들으면서 스스로를 지식을 축적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821년 패러데이는 어린 시절부터 친분이 있던 사라 버나드란 여성과 결혼했으나 두 사람 사이에는 자녀가 없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패러데이는 독실한 기독교 신자였는데 그는 과학과 종교는 서로 배타적이지 않다고 믿었기에 자신의 과학적 연구를 신이 창조한 자연계의 경이로움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수단으로 여겼다고 합니다.
뛰어난 과학적 업무 그리고 성실함과 겸손함, 강한 직업 윤리로 유명했던 패러데이는 친절하고 온화한 태도로 동료와 학생들로부터 많은 존경을 받았으나 큰 부를 축적하지는 못했으며 실험 중 화학 물질에 노출된 것과 관련된 것으로 추정되는 다양한 호흡기 질환으로 인해 패러데이의 건강은 악화되기 시작하여 1867년 8월 25일 75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나게 됩니다.
마이클 패러데이의 명언
- "학문은 어둠이 사라짐에 따라 나타나는 빛과 같다." (Science is like a light that appears as darkness recedes.)
- "공부하는 것은 너무나도 놀라운 기쁨으로 떠나가는 여행이다." (Study is a journey on which we leave with extreme delight.)
- "넓은 학식은 사람들에게 의아한 질문을 해결할 능력을 제공한다." (Extensive knowledge gives people the ability to solve perplexing questions.)
- "실험은 가장 훌륭한 교사다." (Experiment is the best teacher.)
- "과학의 문제는 인류를 기억하는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다." (The problems of science are among the most important things that humanity can remember.)
마이클 패러데이의 전기분해 법칙 쉽게 이해하기
전기분해는 전기를 사용하여 화학적 변화를 일으키는 과정에 대해 이야기로 전기를 사용하여 물건을 분해하거나 다시 조립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 전기분해 과정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기 위해서는 두 가지 중요한 법칙을 이해해야 합니다
전기 분해의 제1법칙
이 법칙은 전기 분해 중에 생성되는 물질(예: 금속 또는 기체)의 양이 흐르는 전류의 양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따라서 물질에 더 많은 전기를 통과시키면 더 많은 물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전기 분해의 두 번째 법칙
이 법칙은 전기 분해 중에 생성되는 여러 물질의 비율이 고정되어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즉, 아무리 많은 전기가 통과하더라도 형성되는 다른 물질의 비율은 항상 동일하다는 뜻입니다.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물이 담긴 용기에 배터리에 연결된 두 개의 전극(금속 막대 같은)을 사용하여 전기를 흘려보내면 양극에서는 산소(O2) 기포가 생성되며 음극에서는 수소 기체(H2)가 생성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첫 번째 법칙에 따르면 우리가 얻는 산소와 수소의 양은 물을 통과하는 전기의 양에 따라 달라집니다. 전기가 많을수록 더 많은 거품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법칙에 따르면 아무리 많은 전기를 통과시켜도 산소와 수소 기체의 비율은 항상 1:2입니다. 즉, 산소 한 부분당 수소 기체 두 부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법칙은 과학자들이 광석에서 금속을 추출하고, 물질을 정화하고, 심지어 물체에 반짝이는 금속 코팅을 입히는 전기 도금과 같은 많은 중요한 응용 분야에서 사용되는 전기 분해 과정을 이해하고 제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황당 뉴스
아 그리고 오늘 신문을 보다 보니 최근 인도 정부가 마이클 패러데이, 찰스 다윈 서양 학자들의 비중을 줄이기 위해 16세 미만 청소년들의 과학 교육 과정에서 주기율표와 진화론 등을 제외하는 황당한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합니다. 인도는 숫자 0의 발견 등 과학적 업적이 뛰어난 나라인데 참 이해가 가지 않은 행동을 하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