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대항마 스레드는 메타(페이스북)가 새로 출시한 SNS 앱으로 트위터와 비슷하게 팔로워 간 실시간 텍스트 업데이트를 작성하고 공유할 수 있으며, 사진(동영상)도 올릴 수 있지만 해시태그나 메시지 기능은 없고 인스타와 연동되어 있어서 사진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메타 스레드의 돌풍과 트위터와의 경쟁
.스레드는 출시 이틀 만에 가입자 수가 7000만 명을 돌파했으며 이는 인스타그램의 풍부한 고객 풀을 활용한 결과로, 트위터의 사용자를 빼앗아 오려는 의도가 있다고 분석됩니다.
메타의 최고제품책임자(CPO)인 크리스 콕스는 스레드를 “트위터에 대한 우리의 대응”이라고 공개적으로 말했습니다. 스레드의 등장은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와 일론 머스크 트위터 CEO 간의 경쟁을 불러일으켰으며 머스크는 스레드에 대해 “전 세계가 속절없이 저커버그의 손가락에 지배당하겠다”며 비꼬았고, 저커버그는 “장소를 대라”라고 응수했습니다.
머스크와 저크버그 두 CEO는 라스베이거스 옥타곤에서 격투를 벌이기로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두 SNS 경쟁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스레드가 '트위터 대항마’라는 평가를 받지만 커뮤니티 등에서는 "스레드는 많은 트위터 이용자가 매력을 느끼는 익명성은 부족해 (트위터를) 완전히 대체하기는 어려울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트위터와 메타 스레드의 차이점
계정 관리
스레드는 인스타그램 계정과 연동되어 있어서 인스타그램 계정을 삭제하지 않는 한 스레드 계정을 따로 삭제할 수 없습니다. 트위터는 다른 소셜미디어 페이지에 영향을 주지 않고 종료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피드
트위터는 게시물 피드를 보다 철저하게 큐레이팅하여 제공하며, 사용자는 표시되는 내용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스레드는 팔로우하는 계정과 최신 게시물이 혼합된 피드가 하나뿐입니다.
검색 기능
트위터에서는 단어나 구를 검색하여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최근 관련 게시물을 볼 수 있습니다. 스레드에서는 계정만 검색할 수 있습니다.
게시 가능한 내용
트위터에서는 최대 280자의 텍스트와 사진, 동영상(최대 2분)을 게시할 수 있습니다. 스레드에서는 최대 500자의 텍스트와 사진, 동영상(최대 5분)을 게시할 수 있으며, 인스타그램의 사진 및 영상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참여 방식
트위터와 스레드는 실제로 매우 유사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둘 다 좋아요 버튼, 댓글 도구, 리포스트 및 인용하기 기능, 공유 옵션이 있습니다23. 하지만 스레드에는 해시태그나 메시지 기능이 없습니다.
가격
스레드는 완전히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현재로서는 광고가 없습니다2. 트위터에는 구독 기반 Twitter Blue에 일부 기능이 잠겨있으며 가격은 월 10400원 또는 연간 109,000원 부터 시작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