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베르길리우스의 아이네이스 읽어보기

지적허영 2023. 4. 3.
반응형

아이네이스 개요

로마 시인 버질(Virgil)이 기원전 29년에서 19년 사이에 작곡한 서사시 아이네이스(Aeneid )는 서양 문학에서 가장 중요하고 영향력 있는 작품 중 하나로 이탈리아에 로마 국가를 세울 운명을 갖고 태어난  트로이 전쟁 난민인 아이네이아스(Aeneas)에 대한 이야기를 중심으로 한다.

 

푸블리우스 베르길리우스 마로(Publius Virgilius Maro, 줄여서 버질)는 로마 사회가 대 변혁을 겪던 시기에 아이네이스를 작곡했다. 기원전 70년에 태어난 버질은 수십 년 동안 로마의 격동적인 내전을 목격 하였는데 거의 한 세기에 걸친 격렬한 내전은 정치적으로나 개인적으로나 로마 시민들에게 엄청난 대가를 치르게 하였다.

 

로마 공화정의 기반은 이미 기원전 49년에 절대 권력을 장악하고 있었던 원로원파 폼페이우스(Pompey the Great)와 신흥 장군 율리우스 카이사르(Julius Caesar)의 내전으로 약화되어 있었다. 기원전 44년 카이사르가 암살당하자, 그의 양자이자 후계자인 Octavian 옥타비아누스(훗날 로마의 초대 황제 아우구스투스)는 또 다른 로마 정치인 마르크 안토니우스(Marc Antony)와 그의 동맹인 이집트 여왕 클레오파트라와 두 번째 내전을 치러야만 했다. 악티움(Actium) 전투(기원전 31년)에서 마르쿠스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가 마침내 패배한 직후, 베르길리우스는 아이네이스를 작곡하기 시작했다.

 

아우구스투스의 법과 질서, 도덕적 미덕에 대한 강조는 팍스 로마(Pax Romana)라고 불리는 시기를 가지고 왔으며 200년 이상 로마인들에게 안정을 보장했는데 이 혼란스러운 역사적 배경은 버질의 서사시를 이해하는 데 무척 중요하다. 아우구스투스는 정상에 올라 비록 새로운 평화의 시대를 열었지만 이 평화는 믿을 수 없을 정도의 폭력을 통해 획득된 평화였다. 전투 자체를 넘어 그의 정치적 권력은 무자비한 잔혹 행위(토지 몰수 및 정적에 대한 국가의 승인된 살인 등)를 통해 확보되었다. 아이네이스의 가장 중요한 질문들 중 많은 것들은 이 역설에서 직접적으로 비롯된다.

 

아우구스투스의 전례 없는 평화의 통치는 전례 없는 유혈의 시기에 의해 만들어 졌다는 것이다. 버질은 이 새로운 황금시대에는 감사하지만 그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진다:

  • 좋은 지도자가 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우리는 안정성을 위해 기꺼이 어떤 대가를 지불할 것인가?
  • 가장 중요한 것은, 로마인이 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가?
  • 무엇이 로마를 국가로 정의하는가?
  • 그것이 이러한 이상에 부응하는가?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버질은 독특한 로마의 시초 이야기를 들려주는 로마 서사시를 쓰기 시작했다. 그는 현재를 이해하고 정의하기 위해서는 과거를 바라봐야 한다고 믿었다. 아이네이스 이야기를 창조할 때, 버질은 건국 이야기와 신화에 대한 풍부한 문학적 전통을 언급했지만, 특히 이전 서사시 작품들을 크게 참조했다. 현대에는 창작이 작가의 가장 중요한 자질로 여겨지지만, 고대에서는 선대의 이전 작품을 다시 쓰다는 것은 큰 존경의 표시였다.

 

서사시는 특히 회고하는(reflective) 장르 형태로 버질은 고대 문학의 가장 중요한 서사시인 호메로스(Homer)의 일리아드(Iliad)와 오디세이(Odyssey)을 참고하면서 그의 시 모델을 개발한다. 일리아스는 그리스인들이 트로이의 왕자 파리스에게 빼앗긴 헬레네를 되찾기 위해 10년 동안 트로이를 포위한 전설적인 트로이 전쟁의 마지막 부분을 다루고 있다. 특히 두 영웅, 즉 분노한 그리스 전사 아킬레우스(Achilles)와 그의 돋보이는 적장인 트로이의 고귀한 수비수 헥토르 사이의 갈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호머의 오디세이는 트로이 전쟁이 끝난 후에 일어난다. 오디세이는지혜로운 영웅 오디세우스(Odysseus)가 그의 왕국 이타카로 돌아가기 위한 오랜 투쟁을 묘사한다. 버질은 호메로스의 서사시들에 경의를 표하면서도 전형적인 로마식 형태로 호메로스를 수용하고 능가하려고 했다. 버질의 아이네이스는 일리아드와 오디세이를 하나의 새로운 텍스트로 합치는 것을 목표로 했다. 아이네이스의 1~6권은 오디세이의 주제와 사건을 모델로 하고 있으며, 7~12권은 일리아드를 모델로 하고 있다. 호메로스의 일리아스에는 아이네이아스의 이야기가 잠깐 언급되어 있는데, 그는 헥토르의 사촌이며 몇몇 전투에도 참여한다. 로마의 창시자가 트로이인이라는 정체성을 성문화함으로써, 베르길리우스는 신화적인 과거로까지 거슬러 올라가서 로마라는 국가를 합법화한다.

 

버질의 시는 그 시대의 이러한 특정한 상황과 이슈에 뿌리를 두고 있지만, 그것은 시대를 초월한 고전이 되었다. 사람들은 이 시를 친아우구스트적인 선전 작품으로, 반제국주의의 전복적이고 내성적인 작품으로, 혹은 그 사이의 무언가로 읽을 수 있다. 역사를 통틀어 독자들은 이민자들과 난민들의 곤경에 대한 동정적인 묘사, 국가적 이익 대 개인적 손실에 대한 탐구, 그리고 전쟁 비용에 대한 냉정한 성찰에서 자신들의 어떤 것을 발견했다. 아이네이드가 서구 문화에 끼친 영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아이네이스 플롯 요약

버질은 자신의 영웅 아이네이아스가 위기에 처한 모습으로 서사시를 시작한다. 트로이가 함락된 후, 아이네이아스는 남은 트로이 사람들을 이끌고 이탈리아에 새로운 도시 로마를 건설하라는 임무를 맡았지만, 그는 (신들의 방행로) 매번 실패를 거듭한다. 신들의 여왕인 주노(Juno)는 트로이를 증오 하였기에 로마의 건국을 가능한 오래 지연시키기 위해 어떤 일도 주저하지 않고 방해하였다.

 

  • 그러한 주노의 방해로 아이네이아스와 그를 따르는 난민 무리는 카르타고 해안 근처에서 난파를 겪는다. 그곳에서 그들은 도시의 설립자인 관대한 여왕 디도( Dido)를 만나게 되는데, 디도는 아이네이아스와 난민을 받아들인 후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달라고 요청한다(1부).
  • 아이네이아스는 그리스인들의 침략과 트로이의 함락소식과에 대해 설명한다(2부).
  • 호메로스 오디세이에서의 오디세우스의 방황을 환기 시키면서 아이네이아스 본인도 트로이아인들과 함께 새로운 도시를 건설하기 위해 몇 년 동안 정확한 장소를 찾아 헤맨 상황을 설명한다(3부).
  • 여왕은 아이네이아스에게 푹 빠져 사랑을 하게 되지만, 신들의 왕인 주피터(Jupiter)는 아이네이아스는 로마를 건설할 운명이므로 카르타고에서 벗어나게 하는 더 큰 계획을 세운다. 아이네이아스의 떠남에 절망한 디도는 자살한다(4권).
  • 아이네이아스는 죽은 아버지 안키세스(Anchises)를 위한 장례를 기리는데, 트로이아 여인들은 방황의 세월을 끝내기 위해 (못떠나게 하려고) 함대를 불태우려 한다. 아이네이아스는 그곳에 정착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을 뒤로 하고 마침내 이탈리아 해안에 도착 후 로마의 운명을 알아보기 위해 지하세계로 내려간다(5부).
  • 지하세계에서 그는 영광스러운 로마의 미래를 묘사하면서 로마인이 무엇이 되어야 하는지를 규정하는 안키세스(Anchises) 유령을 만난다(6부).
    후반부는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더 많이 참고하여 씌여졌다.
  • 아이네이아스는 토착 라틴인들의 왕인 라티누스(Latinus)를 만나게 되는데 라티누스는 아이네이아스를 딸 라비니아(Lavinia)와 결혼시켜 두 민족을 하나로 묶고 이를 매우 기뻐했다. 그러나 주노는 트로이아군을 힘들게 하는 것을 포기하지 않았는데 그녀는 이탈리아인들 사이에서 내전을 조장하는 저승사자 알렉토(Allecto)를 키운다. 이 반란군들 중에는 루툴리아인들의 지도자인 터누스(Turnus)가 있는데, 그는 아이네이아스가 나타나기 전에 라비니아와 결혼하기로 되어 있었다(7권).
  • 아이네이아스와 트로이아의 소규모 파견단은 동맹을 확보하기 위해 다른 이탈리아 왕국인 아르카디아(Arcadia)로 이동하게 된다. 그곳에서 친절한 왕 에반더(Evander)는 아이네이아스에게 그의 사랑하는 아들 팔라스(Pallas)의 지도를 맡기게 되는데 팔라스는 아이네아스에게 자신의 도시, 즉 미래의 로마 유적지를 관광시켜 준다. 그리고 아이네이아스의 어머니 비너스(Venus)가 아이네이아스를 위해 신성한 갑옷 한 벌을 가지고 도착하게 되면서 아이네이아스는 최종 전투를 준비하게 된다.
  • 한면 트로이아 진영에서는 터누스와 그의 부하들의 포위로 상당한 트로이아 사상자가 발생하고 있었다. 두 영웅적인 트로이의 청년 니소스(Nisus)와 에우리알로스(Euryalus)는 아이네이아스에게 그 소식을 전하기 위해 원정을 떠나지만 실패하고 만다(9권).
  • 하늘에서 주피터는 주노에게 분노를 누그러뜨리고 트로이아군이 이탈리아에 정착할 수 있도록 방해하지 말라고 설득한다. 아이네이아스는 새로운 아르카디아 동맹군과 함께 포위된 자신의 진영으로 돌아간다. 이후 벌어진 전투에서 많은 이들이 죽었는데, 에반더가 아이네이아스에게 지도와 보호를 맡긴 아들 팔라스도 죽게된다.(10권)
  • 팔라스의 장례식과 사냥의 여신 다이애나가 총애하는 이탈리아 전사 소녀 카밀라(Camilla)의 죽음을 다룬다(11장).
  • 터누스와 아이네이아스는 최종 전투를 다투고 있다. 주노와 터누스의 여동생 주투르나(Juturna)는 피할 수 없는 사태를 지연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지만, 최종적으로 터누스는 패배하고 만다. 그는 무릎을 꿇고 아이네이아스에게 자신을 영광스럽게 대해 달라고 간청한다. 아이네이아스는 그를 살려주고 싶어하지만, 그는 터누스가 팔라스(Pallas)를 죽였음을 상기하면서 터누스를 죽이는 모습으로 끝난다.(12장)
반응형

댓글

💲 흥미로운 이야기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