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 아리스토텔레스, 르네 데카르트, 임마누엘 칸트, 카를 마르크스, 프리드리히 니체,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마틴 하이데거, 장폴 사르트르, 존 롤스의 공통점이 무엇인가요? 이들 철학자는 세상에 영향을 가장 많이 준 철학자 10명입니다. 물론 대표 철학자를 선정하는 이런 질문에는 정답도 없고 개인의 주관이 많이 들어가지만 서양 철학의 역사적인 흐름과 현대 사회와 문화에 미친 영향도를 고려하여 주관적으로 다음과 같은 10명을 선정해 보았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우리 삶과 의식에 알게 모르게 가장 많은 영향을 준 철학자들을 확인해보세요.
세상에 영향을 가장 많이 끼 철학자 TOP 10
01.
소크라테스 (469~399 BC)
내가 아는 것은 내가 아는 것이 없다는 것 뿐이다.
The only thing I know is that I know nothing.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로 도덕, 정의, 인간 본성, 지식 등에 대해 깊이 있는 질문과 대화를 통해 탐구한 소크라테스는 자신의 사상을 직접적으로 기록하지는 않았지만 제자인 플라톤의 저작을 통해 그의 생애와 교훈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는 고대 그리스의 민주주의와 철학의 발전에 크게 기여 하였으며 후대의 많은 철학자들에게 여전히 많은 영감을 주었습니다. 또한 그는 자신의 신념을 실천하기 위해 독주를 마시고 순교하였습니다.
02.
아리스토텔레스 (384~322 BC)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Man is by nature a social animal.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인 플라톤의 제자이자 헬레니즘 문화를 만든 알렉산더 대왕의 스승인 아리스토텔레스는 논리학, 형이상학, 윤리학, 정치학, 자연학, 생물학 등 다방면의 학문을 연구하고 체계화하였습니다. 그는 인간을 '사회적 동물’이라고 정의하였으며 행복을 인생의 최고의 목적으로 삼았습니다. 또한 그는 과학적 방법과 실증주의 연구의 선구자로도 평가되며 서양 철학과 과학의 기초를 마련하였습니다.
03.
르네 데카르트 (1596~1650)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I think, therefore I am.
프랑스의 철학자인 데카르트는 흔히 근대 철학의 아버지라고 불립니다. 그는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라는 유명한 명제를 내세워서 인식론과 존재론의 문제를 제기하였습니다. 그는 신체와 정신의 이원론을 통해 이성과 논리를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또한 그는 수학과 과학에도 많은 공헌을 하였는데 특히 데카르트 좌표계와 분석기하학의 창시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04.
임마누엘 칸트 (1724~1804)
행동의 유일한 도덕적 기준은 인간의 존엄성이다.
The only moral standard of action is human dignity.
독일의 대표 철학자인 칸트는 근대 철학의 최고봉이라고 평가됩니다. 그는 인간의 인식능력과 한계를 탐구하여 순수이성 비판과 실천이성비판이라는 대작을 남겼습니다. 또한 그는 도덕법칙과 실천적 이유를 바탕으로 한 윤리학과 법률철학을 발전시켰 계몽주의와 인권 이념에 영향을 주었으며 그는 세계시민 의식과 평화주의의 선구자로도 여겨집니다.
05.
카를 마르크스 (1818~1883)
철학자들은 여러 가지 방식으로 세계를 해석하기만 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실제로 세계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Philosophers have only interpreted the world in various ways; the point is to change it.
사회주의와 공산주의의 아버지이자 마르크스주의의 창시자인 독일의 마르크스는 헤겔의 변증법을 비판하면서 역사와 사회를 경제적 기반과 상위 구조의 관계로 새롭게 분석 하였습니다. 그는 자본주의의 모순과 위기를 지적하면서 프롤레타리아 노동자 계급의 해방과 공산주의 사회의 구현을 주장 하였고 프리드리히 엥겔스와 함께 공산당 선언과 자본론을 저술했습니다.
06.
프리드리히 니체 (1844~1900)
신은 죽었다.
God is dead.
독일의 철학자 니체는 실존주의 선구자로 '신은 죽었다’라고 선언하면서 기존 기독교 윤리와 전통적인 도덕을 비판하였습니다. 그는 인간이 스스로 자신의 삶에 의미와 가치를 부여해야 한다고 주장 하면서 '초인’이라는 이상적인 인간상을 제시하였습니다. 그는 자유의지와 주인과 노예의 도덕 등 당시로서는 파괴적인 개념을 도입하였습니다.
07.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1889~1951)
말할 수 없는 것에 대해서는 침묵해야 한다.
Whereof one cannot speak, thereof one must be silent.
오스트리아 출신의 영국 철학자로 분석 철학의 대표적인 인물입니다. 그는 논리철학 논고와 철학적 탐구라는 두 편의 대표저작을 남겼으며 그의 사상은 전기와 후기로 구분됩니다. 전기에서는 언어가 세계와 직접 대응하는 사실들의 집합이라고 보았으며 철학은 언어의 논리적 구조를 명료화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반면 후기에서는 언어가 다양한 언어게임에 따라 사용되는 활동이라고 보면서 철학은 언어게임들을 비판적으로 조사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08.
마틴 하이데거 (1889~1976)
존재란 존재하는 것에 대한 질문이다.
Being is the question of being.
독일의 철학자 하이데거는 현상학과 존재론의 대표적인 사상가로 그는 존재와 시간 이라는 저작을 통해 인간의 존재방식과 죽음, 시간, 역사, 기술 등에 대해 독창적인 해석을 제시 하였습니다. 그는 인간의 존재를 '세계내 있음’이라고 정의하고, 인간의 본질은 존재에 대한 질문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는 현대 사회와 문화를 비판하면서 인간이 자신의 존재에 대해 진정성 있게 맞서야 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09.
장폴 사르트르 (1905~1980)
인간은 자신의 존재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Man is responsible for his own existence.
프랑스의 대표 실존주의 철학자인 사르트르는 존재론과 인식론, 윤리학과 정치학, 문학과 예술 등 다방면에서 활동하였습니다. 그는 존재와 본질, 자유와 책임, 타자와 나 등에 대해 깊이 있는 분석을 제시하였습니다. 그는 "실존주의는 휴머니즘이다"라고 선언하였으며, 인간은 자신의 삶에 대해 결정할 수 있는 자유로운 존재이지만 그 자유에 따른 책임도 져야 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10.
존 롤스 (1921~2002)
정의란 공정성의 첫 번째 덕목이다.
Justice is the first virtue of social institutions.
그는 미국의 정치철학자로, 현대 정의론의 창시자입니다. 그는 정의로운 사회를 어떻게 구성할 수 있는지에 대해 탐구하였습니다. 그는 사회계약론의 전통을 계승하면서, 원리주의와 실용주의, 자유주의와 평등주의, 개인주의와 공동체주의 등의 갈등을 조화시키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그는 정의론 이라는 저작을 통해 '무지의 장막’이라는 가상의 상황을 제시하고, 거기서 도출되는 두 가지 원리를 정의의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