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중과 차별화되는 선택의 흥미로운 매력을 조명하는 흥미로운 심리 현상인 스놉 효과(속물 효과)와 밴드왜건 효과는 선택의 홍수 속에서 일부 사람들이 일부러 덜 알려진 것(독창적인 것) 또는 같은 것을 선택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을 합니다.
오늘 글에서는 스놉(속물) 효과과 밴드왜건 효과의 기원과 의미, 실제 사례, 소비자 행동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놉효과와 밴드왜건 효과 뜻과 유래, 사례
스놉효과 뜻과 유래, 사례
스놉효과의 유래와 기원
스놉효과(Snob Effect) 또는 속물 효과라는 용어는 20세기 초 경제학자 소스타인 베블런(Thorstein Veblen)이 처음 사용한 단어로 이는 개인이 효용과 가격에 따라 합리적 선택을 한다고 가정하는 전통적인 경제 이론에서 벗어난 것입니다.
스놉효과, 즉 속물 효과는 일부 개인이 독특함과 배타성에 대한 욕구에 의해 선택을 한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스놉 효과 뜻과 의미
스놉 효과 또는 속물 효과의 핵심은 사람들이 의도적으로 덜 인기 있거나 흔하지 않은 제품, 서비스 또는 선호도를 선택할 때 발생하며 이들은 주류와 거리를 두거나 자신의 독특함을 주장하거나, 자신의 높은 취향을 알리기 위한 선택을 하며 본질적으로 독점성을 추구합니다.
참고로 영어단어 snob은 속물이란 뜻이고 스나브로 발음하기도 해서 스나브효과라고 불리울 때도 있습니다.
스놉 효과 사례
스놉 효과의 개념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스놉 효과가 작용하는 몇 가지 실제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1. 명품 브랜드
롤렉스, 에르메스, 람보르기니와 같은 고급 명품 브랜드는 스놉 효과 또는 속물 효과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러한 브랜드는 확실히 품질로 유명하지만, 그 매력의 상당 부분은 독점성에 있습니다. 가격대가 높고 이를 구매할 수 있는 사람이 적을수록 이러한 스놉(속물) 효과에 이끌린 사람들에게 더욱 매력적으로 느껴집니다.
2. 예술품과 수집품
예술계는 종종 스놉(속물) 효과의 원리에 따라 운영됩니다. 미술품 수집가들은 다른 사람들과 자신을 구별하기 위해 독특하고 희귀한 작품을 찾습니다. 예술 작품이 더 모호하고 아방가르드할수록 감정가로 보이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더 어필할 수 있습니다.
3. 틈새 취미
빈티지 레코드판, 희귀 서적, 한정판 스니커즈 수집과 같은 특정 틈새 취미와 관심사에는 스놉 효과가 만연해 있습니다. 매니아들은 자신의 잘 알려지지 않은 컬렉션에 자부심을 느끼며, 주류가 완전히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는 것을 좋아한다는 사실에 즐거워합니다.
밴드왜건 효과 뜻과 유래, 사례
밴드왜건 효과 유래와 기원
밴드왜건 효과라는 용어는 19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는 정치 캠페인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단순히 다른 사람들이 그렇게 하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특정 행동이나 신념을 채택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밴드왜건 효과 뜻과 의미
밴드왜건 효과는 개인이 특정 옵션의 인기나 유행에 따라 선택을 할 때 발생합니다. 밴드왜건 효과는 다수의 의견에 따르고자 하는 욕구와 숫자에서 안전을 찾고자 하는 욕구에서 비롯됩니다.
밴드왜건 효과 사례
바이러스성 소셜 미디어 트렌드나 인기 스마트폰 브랜드를 생각해 보세요. 주변 사람들이 모두 트렌드에 동참하거나 특정 휴대폰 모델을 사용하는 경우, 자신도 놓치거나 뒤처질까 봐 따라가고 싶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밴드왜건 효과입니다.
스놉효과와 밴드왜건 효과 비교와 차이
스놉(속물) 효과 | 밴드왜건 효과 |
독특함과 배타성에 대한 욕구가 동기를 부여합니다 | 집단에 대한 순응과 안전에 대한 욕구에서 비롯됩니다 |
개인이 주류와 차별화되는 선택을 하도록 유도합니다 | 개인이 대중적인 선택과 행동에 따르도록 장려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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