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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카고 플랜 고전 읽기 29편: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

지적허영 2023. 3.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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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부론은 1776년에 출판된 스코틀랜드의 경제학자인 아담 스미스에 의해 쓰여진 경제학의 중요한 작품으로 이 책은 경제학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작품 중 하나로 간주되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널리 읽히고 연구되고 있다.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 요약

 

국부론에서 스미스는 경제 성장과 번영은 자유 무역과 경쟁을 통해 달성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시장의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자연스럽게 자원의 최적 배분과 사회 전체의 최대 이익이 달성될 것으로 믿었다. 국부론은 다섯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첫 번째 섹션에서 그는 분업과 전문화의 이점에 대해 논의한다. 스미스는 노동자들이 특정한 일을 전문으로 할 때, 그들은 더 효율적으로 생산하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고 주장한다. 두 번째 섹션에서는 경제 성장의 성격과 원인에 초점을 맞췄 설명하는데 스미스는 경제 성장이 자본과 기술 혁신의 축적에 의해 주도된다고 믿었다. 세 번째 섹션에서, 스미스는 경제에서 정부의 역할에 대해 논의한다. 그는 정부의 주요 역할이 국방과 공교육과 같은 공공재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재산권과 계약을 집행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네 번째 섹션은 국제 무역과 자유 무역의 이점에 대해 논의하는데 스미스는 자유 무역이 각 국가가 비교적 유리한 상품 생산을 전문으로 하도록 함으로써 관련된 모든 국가들에게 더 큰 번영을 가져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책의 마지막 부분에서 무역과 상업을 규제하는 정부의 역할에 대해 논의하면서 스미스는 정부의 경제 규제가 부패와 비효율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제한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반적으로, "국부론"은 현대 경제학의 기초를 닦는 데 도움이 된 획기적인 작품으러서 자유 무역, 전문화, 그리고 경제에서 정부의 역할에 대한 스미스의 생각은 오늘날까지도 경제학자들과 정책 입안자들에 의해 계속 논의되고 연구되고 있다.

애덤 스미스의 인생

애덤 스미스는 스코틀랜드의 경제학자, 철학자, 그리고 경제학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사상가 중 한 명으로 그는 1723년 6월 5일 스코틀랜드 커크칼디에서 중산층 가정에서 자랐다. 스미스는 글래스고 대학에 다니면서 그곳에서 도덕 철학과 경제학에 깊은 관심을 가졌다. 졸업 후, 그는 글래스고 대학의 논리학 교수가 되었는데 나중에 도덕 철학의 교수가 되었다. 1759년, 스미스는 인간 도덕과 동정의 본질을 탐구한 책인 "도덕 감정 이론 The Theory of Moral Sentiments"을 출판했다. 그 책으로 인해 그는 좋은 평가를 받았고 스미스를 그 시대의 선도적인 지식인으로 확립시켜주었다. 1776년, 스미스는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인 "국부론을 출판했다 이 책은 개인이 자유롭게 자신의 이익을 추구할 수 있고 시장이 자연스럽게 자원을 할당하고 경제 성장을 촉진하는 자유 시장 경제에 대한 그의 비전을 제시했다. 자유 무역, 전문화, 그리고 노동 분업에 대한 스미스의 생각은 혁신적이었고, 그의 작업은 다음 세대의 경제학자들과 정책 입안자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 스미스는 일생 동안 계속해서 글을 쓰고 출판했으며, 1790년 7월 17일 스코틀랜드 에든버러에서 사망했다. 오늘날, 그는 현대 경제학의 창시자 중 한 명이자 자유 시장과 개인의 자유의 옹호자로 기억되고 있다.

애덤 스미스의 유명 격언

  • "우리가 저녁 식사를 기대하는 것은 정육점 주인, 양조장 주인, 제빵사의 자비 때문이 아니라 그들 자신의 이기심 때문입니다." - "국가의 부"의 이 인용문은 종종 자유 시장의 이익과 이기심 추구에 대한 스미스의 견해를 요약한 것으로 인용됩니다. "It is not from the benevolence of the butcher, the brewer, or the baker that we expect our dinner, but from their regard to their own self-interest." - This quote, from "The Wealth of Nations," is often cited as a summary of Smith's views on the benefits of free markets and the pursuit of self-interest.
  • "가난한 사람들의 진정한 비극은 그들의 열망의 빈곤이다." - "도덕감정론"의 이 인용구는 개별 기관과 야망의 중요성에 대한 스미스의 믿음을 강조합니다. "The real tragedy of the poor is the poverty of their aspirations." - This quote, from "The Theory of Moral Sentiments," highlights Smith's belief in the importance of individual agency and ambition.
  • "어떤 사회도 확실히 번영하고 행복할 수 없으며, 그 중 훨씬 더 많은 구성원들이 가난하고 비참합니다." - 또한 "국가의 부"의 이 인용구는 가난한 사람들의 곤경에 대한 스미스의 우려와 경제 성장이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에게 이익이 되어야 한다는 그의 믿음을 표현합니다. "No society can surely be flourishing and happy, of which the far greater part of the members are poor and miserable." - This quote, also from "The Wealth of Nations," expresses Smith's concern for the plight of the poor and his belief that economic growth should benefit all members of society.
  • "한 가지를 트럭에 싣고, 물물교환을 하고, 다른 것과 교환하는 경향은 모든 사람들에게 공통적이며, 다른 동물의 인종에서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 "국가의 부"의 이 인용구는 인간 사회에서 무역과 교환의 보편성을 강조합니다. "The propensity to truck, barter, and exchange one thing for another is common to all men, and to be found in no other race of animals." - This quote, from "The Wealth of Nations," emphasizes the universality of trade and exchange in human society.
  • "모든 돈은 믿음의 문제이다." - 스미스가 친구에게 쓴 편지에서 나온 이 인용구는 돈의 가치가 사람들의 인식과 신뢰에 달려 있음을 시사합니다. "All money is a matter of belief." - This quote, from a letter Smith wrote to a friend, suggests that the value of money depends on people's perception and trust in it.
  • "행복은 결코 그것의 맥을 짚지 않는다." - "도덕감정론"의 이 인용구는 행복은 쉽게 측정하거나 계량화할 수 없는 주관적이고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이라는 스미스의 견해를 반영합니다. "Happiness never lays its finger on its pulse." - This quote, from "The Theory of Moral Sentiments," reflects Smith's view that happiness is a subjective and elusive concept that cannot be easily measured or quantified.
  • "과학은 열정과 미신의 독에 대한 위대한 해독제이다." - 스미스의 에세이 "천문학의 역사"에서 나온 이 인용문은 비합리성과 미신과 싸우는 이성과 경험주의의 힘에 대한 그의 믿음을 강조합니다. "Science is the great antidote to the poison of enthusiasm and superstition." - This quote, from Smith's essay "The History of Astronomy," highlights his belief in the power of reason and empiricism to combat irrationality and s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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