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아리스토텔레스

아리스토텔레스의 범주론, '범주'를 통한 여정

지적허영 2023. 9. 7.
반응형

아리스토텔레스의 '범주론'은 철학의 영역, 특히 존재와 실존에 대한 연구인 존재론 분야의 기초적인 저작으로 이 짧지만 심오한 논문은 실재의 본질, 실재를 설명하는 범주, 다양한 유형의 실체 간의 관계에 대해 탐구합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범주론
아리스토텔레스의 범주론

오늘 철학리뷰에서는 범주론의 요약, 개념, 주목할 만한 인용문, 그리고 주제와 상징적 요소 등 '범주'의 핵심 요소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 '범주론' 요약

'범주론'은 사물이 존재하고 범주화될 수 있는 근본적인 방식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진지한 탐구의 결과입니다.

 

그는 먼저 개별 물질(물질 그 자체)이차 물질(개별 물질이 속한 종류 또는 종)을 구분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그런 다음 아리스토텔레스는 물질, 양, 질, 관계, 장소, 시간, 위치, 상태, 작용 등 존재의 9가지 범주를 소개합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또한 물질과 그 속성에 대해 진술하는 방식인 예측 가능성의 본질에 대해서도 논의합니다. 범주들이 서로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그리고 언어가 현실의 구조에 어떻게 대응하는지 설명하는 "범주론"는 아리스토텔레스의 후기 형이상학 및 철학적 탐구의 기초가 됩니다.

아리스토텔레스 '범주론' 속 핵심 개념

실체 Substance

특정 나무나 사람과 같은 개별 개체를 나타내는 기본 범주입니다.

수량 Quantity

길이나 무게와 같은 사물의 측정 및 양에 관한 것입니다.

품질 Quality

색상이나 온도와 같은 물질의 특성과 속성을 포함합니다.

관계 Relation

키가 더 크거나 더 무거운 것과 같이 물질이 서로 관련되는 방식을 설명합니다.

장소 Place

물질의 위치 또는 위치를 나타냅니다.

시간 Time

이벤트 발생 시기와 같이 존재의 시간적 측면과 관련이 있습니다.

위치 Position

물질의 자세 또는 방향과 관련이 있습니다.

상태 State

물질의 조건이나 존재 상태를 포함합니다.

액션 Action

물질의 활동이나 행동과 관련이 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 '범주론' 속 명언

  • 그러므로 어떤 사물이 대상에 존재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감각이 있다는 것은 분명하며, 마찬가지로 한 사물과 다른 사물 사이에 같은 종류의 관계를 포함하는 다른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It is evident, then, that there are several senses in which a thing may be present in a subject; and similarly in other cases, which involve the same kind of relation between one thing and another.
  • 사물 자체 중 일부는 주체를 예측할 수 있으며 주체에는 결코 존재하지 않습니다. Of things themselves some are predicable of a subject, and are never present in a subject.
  • 다른 모든 것과 분리되어 존재할 수 있는 것은 물질과 물질에서 예측 가능한 것의 표식이며, 다른 모든 것들은 분리되어 존재할 수 없는 것이 물질의 표식이다. It is the mark of substances and of what is predicable of a substance to be able to exist in isolation from everything else, while it is the mark of all other things not to be able to exist in isolation.
  • 무엇이라고 말하는 각각의 것들은 '있는 것' 또는 '없는 것'으로서, 또는 이것들로부터 결합된 것으로서 관련되어 있다. Each of the things that are said to be, is related either as what-it-is or as that-which-it-is, or as combined from these.

아리스토텔레스 '범주론' 주제

존재론과 형이상학

"범주론"은 존재와 존재의 근본적인 본질을 탐구하는 존재론의 기초 작업입니다.

언어와 실재

언어가 현실의 구조에 어떻게 대응하는지를 탐구하여 개념과 세계 사이의 상호작용을 드러냅니다.

범주화와 분류

범주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논의를 통해 개체의 본질적 특성에 따라 범주화하고 분류하는 과정을 살펴봅니다.

아리스토텔레스 '범주론' 결론

아리스토텔레스의 "범주론"은 현실의 본질과 우리가 그것을 분류하고 설명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심오한 틀을 제공합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아홉 가지 범주를 통해 존재의 근본적인 측면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동시에 언어와 세계의 구조 사이의 관계를 탐구합니다.

 

'범주론'는 철학사에서 초석으로 남아 형이상학, 존재론, 인식론의 추가 탐구를 위한 기초 텍스트 역할을 합니다.

반응형

댓글

💲 흥미로운 이야기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