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3.0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탈중앙화된 프로토콜을 제공하는 차세대 인터넷을 설명할 때 사용되는 용어로 탈중앙화, 블록체인 기술, 토큰 기반 경제학과 같은 개념을 통합한 월드와이드웹의 새로운 반복입니다.
웹3.0이란 무엇인가요?: 유래와 인터넷의 미래 그리고 유망 코인
유망한 웹3.0 유래
"웹3.0"라는 용어는 2014년 이더리움의 공동 창립자 개빈 우드가 만든 용어로 Web3.0은 사용자가 자신의 데이터를 통제하고 가격을 결정하며 기술 개발에 직접 기여하는 탈중앙화된 온라인 생태계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웹3.0 기술에는 사용자 상호 작용을 자동으로 규제하는 메커니즘이 포함되어 있어 중앙 집중식 기관이 이러한 상호 작용을 관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웹1.0, 웹2.0과 웹3.0의 차이점
웹1.0
흔히 '읽기 전용 웹'이라고 불리는 웹1.0은 대부분의 사이트가 정적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고 대다수의 사용자가 콘텐츠 생산자가 아닌 소비자였던 초기의 인터넷 형태로 이때는 사람들이 정보를 더 잘 찾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웹2.0
"참여형 소셜 웹"이라고도 알려진 웹2.0은 "플랫폼으로서의 웹"이라는 개념을 기반으로 하며 포럼, 소셜 미디어 및 네트워킹 서비스, 블로그, 위키 등의 서비스에 업로드된 사용자 제작 콘텐츠를 중심으로 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웹2.0에서도 모든 상호 작용이 서비스 교환을 통해 이익을 얻는 중앙 집중식 제3자 기관에 의해 규제됩니다.
웹3.0
"웹 읽기, 쓰기, 실행"을 의미하는 웹3.0은 웹2.0의 읽기/쓰기 패러다임에서 한 단계 발전한 개념입니다. 데이터를 생성한 사람이 데이터를 소유하고 제어해야 한다는 생각에 따라 사용자가 자신의 데이터를 더 많이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즉 웹3.0 기술은 최종 사용자가 단순한 고객이 아닌 주주이자 참여자가 될 수 있는 몇 가지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
유망한 웹3.0 코인
보다 탈중앙화된 인터넷으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웹3.0 코인들은 많은 가능성을 보여왔으며 앞으로도 유망한 잠재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 스모그(SMOG) 코인: 공격적인 마케팅과 넉넉한 에어드랍 보상을 제공하는 솔라나 기반 밈 코인
- 비트코인 미네트릭스 (BTCMTX): 최근 프리세일을 시작한 혁신적인 스테이크 투 마이닝 프로젝트.
- 스펀지 V2 (SPONGEV2): 독특한 스테이크 투 브리지 메커니즘을 갖춘 인기 밈 코인의 업그레이드 버전.
- 베이직 어텐션 토큰(BAT): 브레이브 브라우저에서 사용자의 관심에 대한 보상을 위해 사용되는 토큰.
- 디센트럴랜드(MANA): 사용자가 소유하는 가상 현실 플랫폼으로, 콘텐츠와 애플리케이션을 제작, 경험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 연.파이낸스(YFI): 탈중앙화된 애그리게이터 생태계로, Aave, Compound, Dydx, Fulcrum과 같은 대출 서비스를 활용하여 토큰 대출을 최적화합니다.
- 그래프(GRT): 이더리움 및 IPFS와 같은 네트워크 쿼리를 위한 인덱싱 프로토콜로, 디파이와 광범위한 웹3 생태계의 많은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합니다.
- 트론(TRX): 진정한 탈중앙화 인터넷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전념하는 플랫폼.
웹3.0을 기대하며
위 코인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웹3.0 생태계 발전에 기여하고 있으며, 미래에도 유망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암호화폐 투자에는 위험이 수반되므로 손실을 감당할 수 있는 금액만 투자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사용자에게 데이터에 대한 통제권을 부여하는 탈중앙화 프로토콜인 웹 Web3.0이 앞으로 보다 투명하고 안전하며 사용자 중심의 인터넷을 위한 길을 열어가기를 기대합니다.
출처:
(1) Web3란 무엇인가요? - Web3 설명 - AWS. https://aws.amazon.com/ko/what-is/web3/.
(2) Web3 - Wikipedia. https://en.wikipedia.org/wiki/Web3.
(3) 웹 1.0, 웹 2.0, 웹 3.0이란 무엇인가요? https://www.simplilearn.com/what-is-web-1-0-web-2-0-and-web-3-0-with-their-difference-articl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