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투스(Miletus, 현대 터키의 서부 해안에 위치한 고대 그리스 도시)의 탈레스(Thales)는 신화와 미신이 아닌 관찰과 이성을 통해 자연 세계를 이해하고자 했던 자연 철학의 아버지로 그리스의 7대 현인 중 한 명으로 여겨집니다. 기원전 624년경 고대 그리스 도시 밀레투스에서 태어난 탈레스는 그리스인들이 암흑의 문화 침체기에서 막 벗어나기 시작하던 시대에 살았습니다. 세상을 새롭게 이해하는 그의 혁신적인 생각과 이성적인 접근 방식은 이후 수세기 동안 그리스 철학, 과학, 문화가 번성하는 데 밑거름이 된 밀레투스 탈레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탈레스의 초기 생애와 교육
탈레스의 어린 시절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많지 않지만,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나 수학, 천문학, 철학에 대한 좋은 교육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이집트 방문 및 테베(Thebes)에서의 아문 신전(the temple of Amun) 사제들과의 공부 등 많은 지역을 여행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집트에서 기하학과 그 실용적인 응용에 대해 배웠고, 나중에 그리스로 돌아와서 그 지식을 전수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문 신전은 고대 테베(현대의 이집트 룩소르)에 위치한 주요 종교 단지로 이집트 판테온에서 가장 중요한 신 중 하나였던 아문 신에게 헌정된 신전입니다. 이 신전은 원래 18왕조(기원전 1549~1292년경)에 지어졌지만 수세기에 걸쳐 여러 파라오에 의해 확장 및 개조되었습니다. 오늘날 아문 신전 유적은 룩소르에서 가장 인기 있는 관광 명소 중 하나이며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
그러나 안타깝게도 탈레스가 직접 남긴 작품은 현재까지 남아 있지 않기 때문에 그의 사상이나 저술에 대한 직접적인 기록을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탈레스의 생애와 업적에 대한 대부분의 정보는 그가 죽은 후 오래 전에 쓰여진 고대 자료에서 참고된 것이기 때문에 그에 대한 역사적 기록은 그다지 방대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탈레스에 대한 대부분의 기록은 아리스토텔레스, 디오게네스 라에르티우스, 플루타르크와 같은 후대 그리스 작가들의 작품에서 언급된 내용중심 입니다.
- 탈레스는 사업가였습니다: 탈레스는 주로 지적 탐구의 대가로 알려져 있지만, 성공적인 사업가이기도 했습니다. 고대 자료에 따르면 그는 올리브 오일, 와인 및 기타 상품을 거래하여 큰돈을 벌었다고 합니다.
- 탈레스는 일식을 예측했습니다: 고대 자료에 따르면 탈레스는 일식을 최초로 예측한 사람이라고 합니다. 그는 천문학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기원전 585년에 발생한 일식을 정확하게 예측했습니다.
- 탈레스는 정치에 대한 조언도 했습니다: 탈레스는 철학자 피타고라스와 코린트의 폭군 페리안데르를 비롯한 고대 그리스 세계의 여러 통치자와 정치가에게 조언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탈레스는 교사였습니다: 고대 자료에 따르면 탈레스는 많은 제자를 둔 존경받는 스승이었어요. 그의 가장 유명한 제자 중에는 아낙시만데르와 아낙시메네스가 있었는데, 이들은 각자 영향력 있는 철학자가 되었습니다.
철학과 기하학에 끼친 탈레스의 공헌
만물의 근원은 물이다
탈레스는 고대 그리스에 만연했던 자연 세계에 대한 신화적 설명을 거부하고 대신 관찰과 이성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고자 했습니다. 그는 우주의 모든 것이 물(水)이라는 단일 물질로 이루어져 있다고 믿었습니다. 탈레스에 따르면 암석, 식물, 심지어 인간을 포함한 모든 사물이 다양한 형태의 물로 만들어졌다고 주장했습니다. 물을 우주의 기본 물질로 보는 탈레스의 이론은 오늘날 우리에게는 멍청하고 단순해 보일 수 있지만, 당시의 신화적 설명에서 급진적으로 벗어난 것이었습니다.
탈레스의 우주의 모든 것이 물로 이루어져 있거나 어떤 식으로든 물로 환원될 수 있다는이 개념은 모든 물질에 생명이나 의식이 있다는 철학적 믿음인 '하이로조이즘 Hylozoism'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탈레스는 물이 우주의 근본 물질이며 다른 모든 물질은 물에서 파생될 수 있다고 믿었는데 이러한 믿음을 갖게 된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한 가지 가능성은 그가 당시 널리 퍼져 있던 우주론적 신념의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물을 흙, 공기, 불과 함께 자연계의 주요 요소로 여겼습니다. 탈레스는 물이 생명에 필수적이고 환경에 풍부했기 때문에 물을 가장 근본적인 요소로 여겼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가능한 설명은 탈레스가 자연계에 대한 관찰에 영향을 받았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은 생명에 필수적인 요소이며 비, 강, 조수 등 많은 자연 현상이 물과 관련이 있습니다. 탈레스는 물이 자연에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것을 물이 우주의 근본 물질이라는 증거로 여겼을 수 있습니다.
물의 우위에 대한 탈레스의 믿음은 단순히 물리적 실체의 문제가 아니었다는 점도 중요합니다. 그는 물이 만물의 궁극적인 근원이 되는 신성한 또는 우주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습니다. 탈레스에게 우주는 살아 있는 지적인 유기체이며, 물은 그 생명력이었습니다.
기하학과 천문학
기원전 585년 일식을 예측하고 기하학 지식을 활용하여 이집트의 피라미드 높이를 측정하는 등 천문학에 중요한 공헌을 했습니다. 또한 지구가 구형이며 별과 행성이 보이지 않는 극에 의해 제자리에 고정되어 있다는 사실을 최초로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우주론
탈레스의 우주에 대한 생각은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사상으로 그는 우주는 신들의 변덕스러운 변덕이 아니라 자연 법칙의 지배를 받는다고 믿었습니다. 탈레스는 우주는 지구를 중심으로 한 폐쇄된 시스템이라고 주장했으며 우주는 무한하며 별과 행성들은 우주의 바다 위에 떠 있다고 믿었습니다.
탈레스의 정리(기하학에 대한 공헌)
Thales' Theorem
삼각형의 한 변을 원의 지름으로 하여 원 안에 삼각형이 새겨져 있다면 지름과 반대되는 각도는 직각이라는 것입니다. 이 정리는 "절편 정리 intercept theorem" 또는 "원 정리 circle theorem"라고도 합니다. 탈레스는 이 정리를 사용하여 피라미드의 높이를 측정하기 위해 지팡이를 사용하여 한쪽 다리는 땅에 닿고 다른 쪽 다리는 피라미드의 꼭대기를 향하게 하는 직각 삼각형을 만들었습니다. 그런 다음 고도 각을 측정하고 절편 정리를 사용하여 피라미드의 높이를 계산했습니다.
등화음 정리 Equal Chords Theorem
탈레스는 원 안에 있는 두 화음의 길이가 같으면 원의 중심에서 두 화음이 기울어지는 각도도 같다는 '등화음 정리'를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탈레스는 이 정리를 사용하여 거리 측정 및 각도 결정과 관련된 기하학적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탈레스의 삼각형 정리 Thales' Triangle Theorem
탈레스의 또 다른 정리는 삼각형의 한 변에 평행하게 선을 그으면 다른 두 변이 비례적으로 잘린다는 '삼각형 정리'입니다. 탈레스는 이 정리를 사용하여 거리 측정 및 각도 결정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탈레스의 유산
탈레스의 사상과 탐구 방법은 서양 철학과 과학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는데 자연 세계에 대한 신화적 설명을 거부하고 이성과 관찰을 강조한 그의 사상은 서양 과학의 특징이 된 과학적 방법의 토대를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의 사상은 아낙시만데르, 아낙시메네스, 헤라클레이토스 같은 후대 철학자들의 연구에도 영향을 미쳤으며, 이들은 탈레스의 사상을 바탕으로 독자적인 우주 이론을 발전시켰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