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의 "크리티아스 Critias"는 전설상의 사라져버린 문명인 아틀란티스에 대한 흥미로운 설명을 제공하는 철학적 대화록으로 복잡한 서사와 대화를 통해 아틀란티스의 흥망성쇠와 이상적인 사회, 그리고 몰락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오늘 글에서는 '크리티아스 Critias'의 내용 요약과 주요 등장인물, 주목할 만한 인용문 그리고 기본 주제와 상징적 요소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플라톤 후기 대화편: 크리티아스, 아틀란티스 문명의 신비
플라톤의 '크리티아스 Critias' 내용 요약
플라톤의 후기 대화편인 '크리티아스'는 두 명의 저명한 정치가인 크리티아스와 헤르모크라테스 사이의 대화로 전개되는 단편적인 대화로 크리티아스가 크리티아스라는 이름을 가진 할아버지로부터 들은 이야기를 회상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이 이야기는 고대 도시 국가 아테네와 주변 다른 지역을 정복하려 했던 선진 문명인 아틀란티스에 대한 승리를 중심으로 전개되며 아틀란티스의 지리, 사회, 시민들의 미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이 대화편에서 아틀란티스는 정교한 인프라, 거버넌스, 군사력을 갖춘 고대 문명으로 표사됩니다. 그러나 과도한 탐욕과 부패로 인해 아틀란티스가 결국 몰락하여 바다 속으로 잠기는 이야기도 담고 있습니다.
플라톤의 '크리티아스 Critias' 속 등장 인물
- 크리티아스 Critias: 아틀란티스의 흥망성쇠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아테네의 저명한 정치가입니다.
- 헤르모크라테스 Hermocrates: 대화에 참여하여 문명의 미덕과 악덕에 대한 토론에 기여한 정치가입니다.
플라톤의 '크리티아스 Critias' 속 명언
크고 작은 바다와 육지가 번갈아 가며 서로를 둘러싸고 있었고, 육지는 두 개, 물은 세 개가 있었는데, 선반처럼 돌려서 각각 둘레가 중심에서 사방으로 등거리였기 때문에 배와 항해가 아직 발달하지 않아서 사람이 섬에 갈 수 없었다. There were alternate zones of sea and land larger and smaller, encircling one another; there were two of land and three of water, which were turned as with a lathe, each having its circumference equidistant every way from the center, so that no man could get to the island, for ships and voyages were not as yet.
플라톤의 '크리티아스 Critias' 속 주제
이상적 사회와 그 몰락
'크리티아스'에서는 선진 문명의 흥망성쇠를 주제로 사회의 성공과 몰락에 기여한 미덕과 악덕을 살펴봅니다.
역사적 진실에 대한 탐구
역사적 기록, 신화, 우화를 구분하는 문제를 다루며, 독자들이 진실과 허구를 구분하는 복잡한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오만과 인간 본성
아틀란티스의 몰락 이야기는 오만과 과도한 야망의 위험성, 인간의 결점이 초래할 수 있는 잠재적 결과를 강조합니다.
플라톤의 '크리티아스 Critias' 속 상징
아틀란티스
발전하고 번영한 문명의 상징으로, 인간의 성취의 최고점과 탐욕과 부패의 잠재적 함정을 나타냅니다.
아틀란티스 침몰
도덕적 타락의 결과와 인간 성취의 허약함을 상징하며, 윤리적 가치를 잃을 때의 위험에 대한 경고의 역할을 합니다.
플라톤의 '크리티아스 Critias' 결론
플라톤의 후기 대화편인 '크리티아스'는 독자들을 아틀란티스의 수수께끼 같은 이야기로 초대하여 선진 문명의 흥망성쇠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며 크리티아스의 대화와 내러티브를 통해 사회를 형성하는 미덕과 악덕, 역사적 진실의 복잡성, 무분별한 야망이 초래할 수 있는 결과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유도합니다.
즉 '크리티아스'는 이상적인 문명의 종말을 묘사하며 관객의 흥미를 자극하고, 권력과 미덕, 도덕적 선택의 영향에 대한 인간의 끊임없는 투쟁을 상기시켜 줍니다.
플라톤의 '크리티아스 Critias' 전문 읽기와 PDF 다운로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