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배울 고사성어는 "나를 낳아 준 이는 부모이지만 나를 알아 주는 이는 포숙이다"이라는 유명한 말이 남아있는 관중과 포숙 두 절친의 이야기에서 유래한 관포지교로 아주 친한 친구사이를 의미합니다. 죽마지우도 유사한 뜻으로 쉽게 말하면 절친입니다.
관포지교에 대한 자세한 유래와 뜻을 확인해보세요!
고사성어 관포지교 (管鮑之交) 유래와 뜻
出典』『史記』管仲列傳
관중(管中 - 夷吾)은 영수(穎水) 근처에서 출생했다. 포숙(鮑叔)하고는 죽마지우(竹馬之友)로 두 사람은 무엇을 하던 같이 했다. 그 무렵부터 포숙은 관중의 뛰어난 재능에 반하고 있었다. 관중의 집안은 가난했기 때문에 그는 곧잘 포숙을 속였다.
하나 포숙은 한 마디의 불평도 하지 않고 최후까지 우정을 버리지 않았다. 얼마 후에 포숙은 제(齊)나라의 공자(公子)소백(小白)을 섬기게 되었고, 관중은 공자 규(糾)를 섬기게 되었다. 소백이 즉위해서 환공(桓公)이 되자 경쟁자였던 규(糾)는 싸움에 져서 살해되고 관중은 잡히어 갇힌 몸이 되었다.
그러나 포숙은 관중을 등용하도록 환공에게 진언(進言)했다. 관중은 제(齊)나라 국정을 맡게 되었고, 환공은 패자(覇者)가 될 수 있었다. 제후를 규합해서 천하를 하나로 묶을 수 있게 된 것은 전부 관중이 솜씨를 보였기 때문이다. 후에 관중은 이렇게 술회(述懷)하고 있다.
나는 일찍 무척 가난했을 적에 포숙과 함께 장사를 하였는데 이익을 나눌 때면 나의 몫을 더 많이 가지곤 하였으나, 포숙은 나를 욕심장이라고 말하지 않았다. 내가 가난한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또 그를 위해 명성을 올리게하기 위해 계획한 일이 도리어 그를 궁지로 몰아 넣는 결과가 되었으나 그는 나를 어리석은 자로 취급하지 않았다. 시운(時運)에 따라 이롭고 이롭지 않은 것이 있는 줄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또 나는 몇 번이고 벼슬길에 나갔다가 그 때마다 쫓겨나고 말았다. 하나 그는 나를 무능자(無能者) 취급을 하지 않았다. 내가 시운(時運)을 타고 있지 못한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또 나는 싸움터로 나갔을 때마다 도망쳐 왔으나 그는 나를 겁장이 취급을 하지 않았다. 그는 내게 늙은 어머니가 있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공자(公子) 규(糾)가 후계자 다툼에서 패했을때 동료인 소홀(召忽)은 싸움에서 죽고 나는 잡히어 욕된 몸이 되었는데 그는 나를 파렴치한짓이라고 하지 않았다. 내가 작은 일에 부끄러워 하지 않고 공명을 천하에 알리지 못하는 것을 부끄러워 하는 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나를 낳아 준 이는 부모이지만 나를 알아 주는 이는 포숙이다.
포숙은 관중을 천거(薦擧)한 뒤, 그 자신은 관중보다 아랫자리에 들어가서 경의를 표하였다. 포숙의 자손은 대대로 제나라에 녹을 받고10여대에 걸쳐 이름 있는 대부로서 세상에 알려졌다. 이런 일에서 세상 사람들은 관중의 현명한 것을 칭찬하기 보다 오히려 포숙이 정확하게 사람을 알아 보는 눈이 밝은 것을 더 칭찬하였던 것이다.
2023.07.11 - [중국고전배우기] - 고사성어 과즉물탄개(過則勿惲改) 뜻과 유래
고사성어 과즉물탄개(過則勿惲改) 뜻과 유래
논어 학이편에 나오는 사자성어 과즉물탄개(過則勿憚改)은 잘못을 했을 때 이를 즉시 바로고침을 의미하는 고사성어로 잘못을 깨달았다면 망설이지 말고 바로 고쳐야 한다는 교훈으로 공자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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