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에서 처음 보인 도탄(塗炭)은 진흙탕과 숮불을 뜻합니다. 도탄지고(塗炭之苦)는 이 글자 그대로, 진흙탕과 숮불에 빠진 듯한 비참한 고통을 의미합니다. 정치적 이유로 백성들이 겪는 이 고통은 마치 온 몸을 진흙과 불에 침범당하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역사 속에서는 많은 왕조의 억압으로 인해 백성들이 도탄지고를 경험했으며 현대에서도 정치적인 갈등으로 인한 국민들의 고통이 여전히 존재하기에 그 결과 백성들은 무지와 빈곤 속에서 도탄지고에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도탄지고 塗炭之苦 뜻과 유래
출전 出典 『서경 書經』 중괴지조 仲瑰之造
도탄지고 塗炭之苦 뜻
塗 진흙탕 도 炭 숯불 탄 之 갈 지 苦 쓸 고
진흙탕이나 숯불에 떨어진 것과 같은 고통이라는 의미로 가혹한 정치로 말미암아 백성이 심한 고통을 겪는 것.
도탄지고 塗炭之苦 유래
요염한 미녀 말희(妹喜)를 익애(溺愛, 빠질 익 사랑 애)하여 주지육림(酒池肉林의 음락(淫樂, 음란할 음)을 마음껏 즐긴 하(夏)나라 걸왕(桀王)은 은(殷)의 주왕(紂王)과 함께 고래로 비도망국(非道亡國)의 제왕으로서 걸주(桀紂)라고 병칭(並稱)되고 있다.
이 하나라 걸왕의 학정(虐政)에 반항하여 군사를 일으키고 걸왕의 대군을 명조산(鳴條山)에서 대파한 뒤 걸왕을 대신해서 천자(天子)의 위에 오른 것이 은(殷)의 탕왕(湯王)이다.
탕왕은 거병(擧兵)할 때、영지인 박(亳)의 군중 앞에서 출진의 서약을 선포했다.
「오라 그대들이여, 모두들 내 말에 귀를 기울이라. 나는 감히 난(亂)을 일으키는 것이 아니다. 하(夏)의 죄가 많아 천명(天命)으로 이를 토벌코자 하는 것이다.」
이 탕왕의 서사(誓詞)는 지금 『서경(書經)』의 「탕서편(湯誓篇)」으로 남아 있으나 다시 걸왕과 싸워 대승하고 박(亳)으로 개선했을 때 탕왕은 재차 제후에 대해 걸왕의 무도를 공격하며
「하왕(夏王)은 덕(德)을 멸하고 폭위를 떨쳐 그대들 만방의 백성에게 학정을 가했다. 그대들 만방의 백성은 그 흉해를 입어 도독(茶毒=씀바귀의 독)의 괴로움에 견디다 못해 무고한 괴로움을 상하의 신기(神祇)에 고했다. 천도는 언제나 선(善)에게 복(福)을 주고 음(淫)에게 화를 미치게 한다. 하늘은 재앙을 하(夏)에 내려로써 그 죄를 밝혔다」(『서경 書經』 양고편 湯誥篇) 라고 말도 기운차게 걸(桀)의 죄를 열거하고, 천명이 하를 떠나 은(殷)으로 내려진 정당성을 증명하려고 했다.
걸왕의 악학(惡虐)을 비난한 말은 이 밖에도 고전(古典)에 수 없이 보이나 같은 『서경(書經)』의 「중훼지고(仲虺之話)」(仲虺는 탕왕의 신하로 중훼가 탕왕에게 알리고 또 널리 민중에게 고한 말이라고 한다)에서는 「유하혼덕(有夏昏德)하여 백성이 도탄(塗炭)에 떨어지다.」 라고 했다.
걸왕의 부덕과 악랄한 행위에 의해 백성들이 받은 말할 수 없는 고난을 여기서는 한마디 말로「민(백성) 도탄에 떨어지다」라고했다. 이것이 이제는「도탄의 괴로움이란 말의 어원이 되었다.
국민이 도탄의 괴로움에 허덕인 것은 오직 걸왕(桀王)때 만은 아니다. 은의 주왕이나 고래로 많은 제왕 시대에도 그러했다. 극언하면 유사이래, 수천년의 역사는 끊임 없는 민중의 도탄의 괴로움의 반복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래서 『서경(書經)』에 최초로 보이는 「도탄(塗炭)」이란 말은 그 후 중국의 사서(史書)뿐 아니라 우리나라 문헌에도 빈번하게 쓰이었다. 도탄(塗炭)의 도(塗)는 진흙탕 물, 탄(炭)은 숯불이다. 도탄의 괴로움이란 마치 흙탕물이나 숯불 속에 떨어진 것 같은 수화(水火)의 괴로움이란 뜻이다.
또 도탄의 고를 도지(塗地)의 고라고도 한다. 도탄의 괴로움에서 해방을 갈망하는 사람들의 소원이 많은 문헌에 도탄이란 글자를 남겨 놓았다고 말할 수 있다.
2023.07.27 - [중국고전배우기] - 현학적 삶을 경계하는 도청도설 道聽塗說 뜻과 유래 배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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