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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사성어 만가 挽歌 뜻과 유래 알아보기

지적허영 2023. 7.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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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가(挽歌)의 뜻은 죽은 사람을 애도하는 노래란 의미이나 그 유래는 한고조 유방과 제왕 전횡 시절까지 올라간다. 한고조 유방을 섬기는 것을 수치스럽게 생각하고 스스로 목을 잘라 죽은 전횡의 절개를 기린 상가를 한 무제 때 이연년이 만가로 만들었다.

 

 

만가 挽歌 뜻과 유래

출전 出典 『좌전 左傳』

만가 挽歌 뜻

挽 당길 만 歌 노래 가
죽은 사람을 애도하는 노래란 뜻을 가지고 있다

만가 挽歌 유래

만가(挽歌)는 수레를 끄는 노래다. 그 수레도 보통 수레가 아니고, 영구차(상여)다.

 

만(挽: 수레끌만·상여꾼 노래만, 輓(끌 만)이 원자이다)은 본디 수레를 앞으로 잡아당긴다는 뜻으로 장례식 때 영구차의 불(紼―관을 끄는 줄)을 잡는 자가 서로 소리를 먹여가며 부르는 노래가 만가(挽歌)다.

 

만가의 유래는 피비린내 나는 비창(悲愴)한 이야기로 아로 새겨진 것이다.

 

한의 유방이 초의 항우를 해하(垓下)에서 격파하고 즉위하여 한고조(漢高祖)가 되었을 때의일이다. 이보다 먼저 유방과 화목을 맺은 바로 직후 한신(韓信)에게 급습을 당해 화목사로 온 세객 역이기(酈食其)를 자살(煮殺) 시켜버린 제왕(齊王) 전횡(田橫)은 고조(高祖)가 즉위하자 주살(誅殺)을 겁내어 부하 5백명과 함께 섬으로 피신했다.

 

고조는 전횡(田橫)이 후일에 반란할까 겁내어 죄를 용서하고 그를 불렀다. 하나 전횡(田橫)은 낙양(洛陽) 못미처 30리까지 왔을 때 포로가 되어 한왕(漢王)을 섬기는 것을 수치스럽게 생각하고 스스로 목을 잘라 죽었다.

 

그 목을 고조(高祖)에게 바친 두 사람의 사신도 뒤이어 전횡의 무덤으로 들어가 스스로 목을 잘라 순사(殉死)했다. 섬에 남아 있던 백 여명도 전횡(田橫)의 높은 절개를 사모해서 다 순사를 했다. 이렇게 해서 그들은 다 죽어 없어졌다.

 

 

 

그 무렵 전횡(田橫)의 문인(門人)이 해로(薤露)·호리(蒿里)인 두 장(章)의 상가(喪歌) 를 지었는데 전횡이 자살하자 그 죽음을 애도한 노래다.

해상(薤上)해는 부추에 내린 이슬 어찌 그리 쉽게 마르는가.
이슬은 말라도 내일 아침에는 다시 내린다.
사람은 죽어 한번 가면 언제 다시 돌아올 소냐.

이후 한조(漢朝)는 「상무(尙武)」「호문(好文)」의 명군(名君)으로 불리운 무제(武帝)의 시대가 된다. 무제는 악부(樂府)라는 국립 음악원을 만들어 음악 가요의 연구 작성에 힘쓰고, 악인(樂人)인 이연년(李延年)을 총재에 임명했다.

 

이연년은 전기 이장(二章)을 나누어 이곡(二曲) 으로 만들고 전자는 공경귀인(公卿貴人)을 후자는 사부서인(士夫庶人)을 송장(送葬)하며 관을 끄는 자로 부르게 했다. 사람들은 그것을 보고서 만가(挽歌)라고 부르게 되었다.

 

죽음을 조상하는 말을 만(輓=挽)이라고 하는 것은 여기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진서(晋書)』의 「예지(禮志)」에 따르면 가는 원래 무제 때 노동자가 부르던 노래였으나 가성(歌聲)이 애절해서 절절구구 가슴을 울림으로 마침내 사자(死者)를 송장(送葬)하는 의식에 쓰이게 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만가의 기원은 전횡보다 더 오래라고 한다.

 

주경왕(周敬王) 36년(BC 484) 노애공(魯哀公)은 오왕부차(吳王夫差)와 함께 제(齊)를 쳤다.

 

그 때 영격준비(迎擊準備)를 갖춘 제군(齊軍)의 공손하(公孫夏)가 종자양(宗子陽)과 여구명(閭丘明)의 두 사람을 격려해서 말했다. 「필사적인 각오로 하라」

 

마침내 싸움이 시작되려고 할 때 공손하는 부하에게 우빈(虞殯)을 노래하라고 명했다. 우빈이란 장송가곡(葬送歌曲)이란 뜻으로 지금의 만가다. 슬프게 가슴을 파고 드는 우빈이 터져올랐을 때 병사들에게 필사 필승을 격려한 것이다.

 

이 뜻을 깨닫고 두사람(종자양 宗子陽과 여구명 閭丘明)은 용기 백배했을 것이다.

 

하나 애능(艾陵)의 싸움에서 제군(齊軍)은 오·노 연합군에게 대패를 당하고 공손하·여구명 등은 포로가 되어 애공(哀公)에게 바쳐졌으며 우빈(虞殯)은 불길한 전조(前兆)가 되고 말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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