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미 白眉는 한자의 글자 뜻만 가지고는 숨은 의미를 알기 어렵고 그 유래를 알아야만 이해가 되는 단어이다. 백미는 중국 삼국시대 마량 5형제 중 흰 눈썹이 있는 마량이 가장 훌륭하다고 말했던 점에 유래하여 현재는 가장 우수한 물건이나 사람을 말한다.
백미 白眉 뜻과 유래
출전 出典 삼국지 三國誌 (촉지 마량전 蜀志·馬良傳) .
백미 白眉 뜻
白 흰 백 眉 눈썹 미
흰 눈썹이란 뜻으로 마량의 5형제 중 흰눈썹을 갖고 태어난 마량의 재주가 가장 뛰어난 점에서 유래하여
가장 훌륭한 물건이나 사람을 뜻하게 됨
백미 白眉 유래
위(魏)·오(吳)·촉(蜀)의 삼국이 정립해서 패를 다투고 있던 소위 삼국시대에 촉나라에 마량(馬良) 자(字)를 계상(季常)이라고 하는 명참모가 있었다. 마량은 호북성 출신으로 유비가 촉한을 세워 즉위하자 시중(侍中)에 임명되었다.
제(帝)는 마량에게 명해서 남방의 만인(蠻人)을 설득 시켰는데 마량은 삼촌설(三寸舌)을 휘둘러 그들을 잘 설복시켰으며 마침내 부하로 삼는데 성공할 정도의 인재(人材)였다.
그런데 그 마량은 5형제였으나 다 그 자(字)에 상(常)자가 붙어 있기 때문에 마씨의 오상(五常)이라고 불렸다. 다섯 사람이 다 영리하고 학문도 잘해서 향당간에 평판이 높았다.
하나 그 중에서도 마량(馬良)이 제일 훌륭하다고 생각되어 사람들은 마씨(馬氏)의 오상(五常)이 다 좋은데 흰 눈썹(白眉)이 제일 뛰어나 있다고 하여 마량을 특히 칭찬했다.
왜냐하면 이 마량은 낳으면서부터 눈썹에 흰털이 나서 눈에 띄었으므로 사람들이 백미 -(白眉)라고 부르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로부터 백미란 수 많을 중에서 특히 뛰어난 자를 가르키게 되었다(三國誌 蜀志馬良傳)
마량의 주군인 유비는 위와 오를 격파하고 한실(漢室)을 재흥시키는 것을 유일한 염원으로 삼고 양국과 격돌하고 있었는데 마량도 유비를 따라 출전하여 여러번 대공(大功)을 세웠다.
후에 제갈공명이 참가한 후부터는 촉의 위력도 크게 떨쳐 그 기세는 위와 오를 누르고 있었다. 하나 그 유비에게도 좌절은 있었다.
장무(章武) 3년 무협(巫峽)에서 오군(吳軍)과 대전하고 있던 유비는 반년에 걸친 전선 교착에 애를 태운 나머지 군사(軍師) 공명과 상의도 없이 멋대로 군사 진격시켰다가 대패를 하고 마량도 이 싸움에서 드디어 전사하고 말았다.
이 패전(敗戰)이 원인이 되어 유비는 이듬해 4월 공명에게 「만약 태자 유선(劉禪)이 어리석거든 귀하가 대신 황제가 되어 주기 바란다」는 유언을 남기고 죽었다.
사후를 부탁받은 공명은 유선을 잘 도와 양국과 싸웠다. 후에 공명은 위를 치기 위해 삼군을 이끌고 북방으로 진출했는데 그 때 극히 중요한 촉군의 수송로에 해당하는 두성(二城)의 수비를 도맡고 나온 것은 마량의 동생 마속이었다.
마속(馬謖)은 공명이 그 대성(大成)에 기대를 걸고 동생같이 사랑하는 부하였다. 하나 젊은 마속은 연달(練達)한 적장 사마중달(司馬仲達)을 당해낼 재주가 없어 전법을 그릇치고 대패했다. 이 때문에 공명은 울며 울며 마속(馬謖)을 참죄에 처했다.
백미 白眉 속 등장 인물
마량(馬良): 자(字)는 계상(季常)이며 백미의 주인공이다
마속(馬謖): 마량의 동생으로 나중에 읍참마속의 주인공이다
2023.08.05 - [중국고전배우기] - 백문불여일견 百聞不如一見 뜻과 유래 배우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