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고전배우기

단장의 미아리 고개의 단장 斷腸 뜻과 유래 배우기

지적허영 2023. 7. 25.
반응형

단장의 미아리고개란 무슨의미일까? 여기서  단장(斷腸)은 창자를 끊다진다는 의미로 아주 슬픈 아픔을 의미한다. 그래서 단장화의 꽃말은 이루어지지 않은 아주 슬픔 사랑을 의미한다.

단장 斷腸 뜻과 유래

출전: 出典, 수신후기 搜神後記(중국 문어체 소설집으로 동진의 도연명이 지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신괴(神怪), 동식물 등 다양한 이야기와 설화가 실려 있다)

 

옛날 어느 사냥꾼이 깊은 산 속에서 원숭이 새끼를 잡아가지고 돌아왔다. 그리고 그것을 뜰의 나무에 잡아매 두었다. 그런데 원숭이 어미가 뒤를 쫓아와 손짓을 하며 새끼를 살려달라고 연방 애걸을 한다.그러나 그 사냥꾼은 극히 잔인한 사나이었으므로 어미 원숭이의 간절한 부탁을 들어주지 않고 원숭이 새끼를 죽였다.

 

어미 원숭이는 슬픈 소리로 울고 있다가 머리를 땅에 짖찍어 자살해 버렸다. 사냥꾼이 죽은 어미 원숭이를 해부해 보니 창자가 토막토막 끊어져 있었다고 한다.

 

옛날에는 내장기관(內臟器官)이 직접 정신에 관계가 있는듯 생각했다. 「파담(破膽)」이라고 해서 간이 터진다는 것은 놀라는 것, 우리 나라에서는 간이 떨어진다고 한다.

 

당(唐)나라 두목(杜牧)의 시에

芳草復芳草 斷腸復斷腸 이란 구(句)가 있다.

꽃다울 방, 풀 초, 회복할 복 끊을 단, 창자 장 

* 창자가 끊어지는 듯한 슬픔이나 아픔

 

단장화(斷腸花) 추해당(秋海棠)의 이명(異名)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슬플 사랑의 꽃말을 가지고 있다

옛날 여자가 있었다.
눈이 빠지도록 기다려도 애인이 오지 않는다.
눈물이 땅에 떨어져 꽃이 피었다.
색은 미부(美婦)와 같고, 극히 애교가 있다.
단장화(斷腸花)라 이름 짓다

 

紫房絲女弄明瑞 鸞歌鳳舞斷君腸 - 鮑照의 詩

念君客遊思斷腸 - 魏文帝의 詩

 

2023.07.24 - [중국고전배우기] - 다다익선 (다다익익변 多多益益辨) 뜻과 유래 배우기

 

다다익선 (다다익익변 多多益益辨) 뜻과 유래 배우기

한고조 유방과 한신이 제장의 능력에 대해 이야기 하던 중 한신 본인이 다스릴 수 있는 군대의 수를 설명하면서 다다익익변(많을수록 좋다)이라고 말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다다

ryooster.tistory.com

 

반응형

댓글

💲 흥미로운 이야기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