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벨문학상 수장 작품(1959년 작품인데 1999년 수상)
* 작가: 귄터 그라스(독일)
* 주인공: 오스카 마체라트(정신병원에 수용)
* 아그네스 콜야이체크: 폴란드 독립운동가의 딸, 오스카의 엄마
* 알프레드 마체라트: 아그네스와 결혼한 독일 남자, 오스카의 법적 아버지, 나치 당원
* 얀 브론스키: 아그네스와 4촌 관계인 남자(아그네스와 불륜관계 지속)
* 마리아 트루친스키: 알프레드가 고용한 가정부, 오스카와 같은 나이
* 쿠르트: 마리아가 낳은 아이, 알프레드(오스카의 아버지)와 오스카 모두 자신의 아이라고 생각한다
1999년 노벨문학상을 받은 독일 작가 귄터 그라스 Günter Grass(1927~2015)의 대표작으로 전쟁이 인류에 미치는 영향을 충격적으로 보여준다.
작가는 당시 독일 국민의 속물 근성과 천박함 그리고 이기적인 모습을 여과 없이 보여줍니다.
인간으로서 의 품격(品格)은 온데간데없이
개구리를 삶은 냄비에 오줌을 누어 강제로 오스카에게 먹이며 즐거워하는 아이들이나, 미끼로 사용한 말의 머리에서 기어 나오는 살 오른 뱀장어들을 보고 좋아하는 어른들 모두 비정상적인 행동 속에서 동물처럼 순간의 즐거움만 탐닉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그들이 추구하는 성(性) 또한 추악하다. 그런데 그것이 지금 우리의 모습이기도 하다는 것이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가 된다.
정신병원에 수용된 주인공 오스카 마체라트 Oskar Matzerath가 과거를 회상한다. 장소는 독일과 폴란드의 접경지대이자 자유도시였던 단치히 Danzig (독일 이름은 그단스크 Gdańsk, 쇼펜하우어의 고향이기도 하다).
폴란드 독립운동가의 딸 아그네스 콜야이체크 Agnes Koljaiczek는 독일인 알프레드 마체라트 Alfred Matzerath와 결혼해 식료품 가게를 운영하지만 먹고 살기가 빠듯해서, 자신의 사치와 허영을 채워주는 우체국 직원인 사촌 얀 브론스키 Jan Bronski와의 불륜 관계를 지속한다.
오스카는 1924년 정신적으로 성숙한 채 태어나자마자 성적으로 문란한 어른들의 세계를 거의 매일 같이 목격한다. 예를 들어 부모와 얀의 내외(內外) 네 명이 함께 탁자에서 카드 게임을 할 때도, 탁자 밑에서 놀고 있는 아기 오스카에게는 탁자 밑에서 서로가 발로 다른 파트너를 건드리는 모습이 다 보였던 것이다.
어머니와 얀의 불륜을 목격하면서 추한 어른들의 세계가 싫었던 오스카는, 3살 때 스스로 지하실 계단으로 굴러떨어져 성장을 멈춰버린다. 그러면서 일종의 초능 력을 획득한다. 오스카의 일부가 되어버린 바로 그 3살 생일날 선물 받은 장난감 양철북을 아버지에게 처음 빼앗기던 순간, 괴성(怪聲)으로 유리를 깨뜨리는 능력이 있음을 자각한다.
물론 그 능력 때문에 초등학교 입학 하루 만에 학교를 때려치우게 되지만, 어른들의 추악한 모습을 부숴버리는 사회에 반항하는 무기로 사용한다.
“나는 언제까지나 세 살이고, 난쟁이이며, 엄지손가락만 한 꼬마였지만 (…) 세 배나 현명한 어린애였다. 즉 모든 어른보다 키는 작으나 그들을 능가했다.”
(어머니와 얀의 오래된 불륜을 알고 있었기에) 오스카가 자신의 생물학적 아버지 후보로 꼽고 있던 얀의 아이를 임신한 이후 죄책감을 느끼기 시작한 어머니 아그네스는, 가족이 함께 간 낚시 이후 평소 싫어하던 생선을 꾸역꾸역 먹고선 감염되고 황달(黃疸)까지 겹쳐 임신 3개월째인 1938년 11월 9일, 독일 전역에서 유대인을 향한 폭력과 방화가 일어났던 수정(水晶)의 밤 Crystal Night에 사망한다.
**수정의 밤(독일어: Kristallnacht, 1938년 11월 9일 ~ 11월 10일)은 나치스 돌격대(SA)와 독일인들이 유대인 상점과 시나고그를 공격한 사건이다. 한국어로는 ‘깨진 수정의 밤’ 혹은 ‘깨진 유리의 밤’으로도 불리는데 이 명칭은 사건 당시 수많은 유리창이 깨졌다고 해서 붙었다.
양철북을 고치기 위해 오스카가 얀과 함께 우체국에 들른 순간 2 차 세계대전(1939~1945)이 발발한다. 얀은 우체국이 독일군에게 점령당하는 순간까지 카드놀이를 하다 사살되고, 오스카는 오로지 양철북 챙기기에만 급급했다.
나치 당원이 된 아버지 알프레드가 고용한 (오스카와 동갑내기) 가정부 마리아 트루친스키 Maria Truczinski에게 오스카가 느꼈던 육체적인 첫사랑의 감정을 보면, 이미 오스카는 그토록 증오하던 어른들보다 심하면 심했지 덜 하지 않은 모습으로 변해버렸다.
물과 반응하면 하얗게 거품이 이는 환각제 비슷한 하얀 가루를 항상 지참한 채 마리아와 함께 흡입하곤 했다. 마리아가 임신 후 아버지 알프레드와 결혼할 땐, 알프레드와 오스카 모두 속으로 자신이 마리아가 임신한 아이 쿠르트 Kurt의 아버지라고 생각한다.
오스카와 오스카의 아버지는 또다시 단치히가 소련군에게 점령되자 몸을 숨긴다. 집안으로 들이닥쳐 수색을 펼치던 소련군에게 거의 발각될 순간, 오스카는 나치 배지를 아버지에게 던진다. 아버지가 발각되 게 만들어 자신은 살아남으려는 의도였다. 나치 당원이던 아버지는 급한 마음에 오스카가 던진 나치 배지를 삼키다 그것이 목에 걸려 결국엔 죽는다.
무슨 이유에서인지 아버지의 장례를 치르면서 양철북도 함께 묻으며 성장을 결심한 (즉 사회에 순응하기로 결심한) 20살 생일날, 오스카는 마리아와 쿠르트와 함께 독일 뒤셀도르프로 피난 가는 열차 속에서 키가 94cm에서 121cm로 자란 대신 목소리의 능력을 잃게된다.
석공(石工)⋅누드모델 등 여러 일을 전전하던 오스카는 밴드를 결성하면서 다시 북을 잡는다. 그의 북소리에는 알 수 없는 마력(魔力)이 있어서 크게 성공하지만, 마리아를 두고도 옆방에 세를 들어 사는 간호사 도로체아 Dorothea를 사랑한다며 그 사랑을 강간으로 표현할 만큼 오스카의 정신은 심하게 부패해 있었다.
하지만 강간은 실패로 돌아갔고, 며칠 후 도로체아는 시체로 발견된다. 오스카가 유력한 용의자였지만, 정상으로 볼 수 없어 치료차 정신병원으로 보내졌다가 2년이 지나고 진범이 잡히면서 30살 생일날 가석방된다. 정신병원에서 회고록을 쓰다가 가석방되어 나오는 오스카가 앞으로 어떻게 살 것인지 생각하면서 소설은 끝이 난다
2023.01.14 - [문학] - 앵무새 죽이기 To kill a mockingbird by 하퍼 리
[영어 요약]
The Tin Drum was written by Günter Grass and published in 1959. It is the first book of Grass's Danzig Trilogy(3부작). Despite a somewhat hostile initial reception, by 1965 The Tin Drum gained widespread recognition as a post-World War II classic. Grass was greatly influenced by the political climate of the time, and used the book to criticize the complacency 안주 and hypocrisy 위선 of German society after the war. The Tin Drum incorporates elements of allegory 우화/풍자, myth and legend, categorizing it as a member of the magic realism genre. The book was selected as number 5 of the top 10 Best German Novels of the Twentieth Century, as compiled and ranked by Literaturhaus München. The Tin Drum was adapted into an Academy-Award winning film and a radio dramatisation, and Grass himself won the Nobel Prize for literature in 1999.
위글은 해우비책님의 글을 공부 목적으로 다시 제 호흡으로 읽기 좋게 정리한 글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