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와중학교2학년공부

자녀와 중2 역사 공부하기 2편: 세계 4대 고대 문명

지적허영 2023. 7. 4.
반응형

세계 4대 고대 문명을 가르치기 전에 우선 지도를 보고 어디가 중국이고 어디가 인도이고 어디가 인도이고 어디가 이집트인지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책을 많이 읽은 자녀들은 해당 지역이 대충 어디쯤인지 알수 있으나 제 자녀처럼 책을 읽지 않은 경우 지역을 먼저 알려주는 것이 효과적인 듯 합니다.

중2 역사: 세계 4대 고대 문명

구석기 신석기 시대는 선사 시대라고 부른다고 1편에서 말씀 드렸죠?

 

중2 역사 공부하기 1편: 역사의 의미와 역사 학습의 목적

자녀에게 역사를 가르치면서 느낀점을 기록으로 남깁니다. 중2 역사는 세계사 입니다. 범위도 광범위해서 중학생 자녀가 모든 내용을 숙지하고 기억하는 것은 매우 힘듭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ryooster.tistory.com

이제부터는 본격적으로 문명이 시작되는 시대로 이 장에서는 크게 아래 2가지를 자녀들이 기억하도록 해야합니다.

문명이 발생하는 조건 3가지 외우기
  • 계급사회: 신석기 시대부터 정착생활을 한다고 했죠? 많은 사람들이 정착 생활을 하면서 더 큰 지역 단위로 정착 생활이 되면서 도시가 생김니다. 도시가 생시면서 자연스럽게 지배층과 피지배칭이 생기게 됩니다
  • 문자 사용: 구석기/신석시까지는 문자가 없었고 이때부터 문자가 생기게 되는데 4개 문명의 문자가 모두 달라서 이 부분은 외워야 합니다(메소포타미아: 쐐기문자, 이집트: 상형문자, 인도: 그림문자, 중국: 갑골문자)
  • 청동기 사용: 이제부터 돌이 아닌 청동기를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세계 4대 고대 문명과 특징 외우기

농사 = 물 필요 = 강 = 강 근처에서 세계 4대 문명 발생

  메소포타미아 이집트 인도 중국
티그리스 유프라테스 나일강 인더스 강 겐즈스 강 황허강 창장강
지형 특징 개방형(침략이 많음) 폐쇄적(오랫동안 유지)    
주요 나라(도시) 수메르 
바빌로니아
  하라파
모헨조다로

정치 제도 신정 정치 신정 정치   상: 신정정치
주: 도덕정치
문자 쐐기 상형 그림 상: 갑골
주요 유물/특징 지구라트
함무라비 법전
피라미드
미라
스핑크스
사자의 서
아리아인 침입
 - 카스트제
 - 브라만교(베다 경전)
주: 봉건제도(혈연중심)
*나중에 서유럽에서도 봉건제도가 나오는데 그때는 계약기반임
멸망 히타이트에 의해 멸망     주나라 이후 춘추전국
시대 진입

위 4대 문명 중 메소포타미아, 인도, 중국은 이후 장에서 차례대로 나오는데 순서대로 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제 경험으로는 4대 문명에서 중국 문명을 설명하였다면 이어서 1장3편에 나오는 고대 제국 설명 중 진.한 통일을 설명한 후 2장2편인 동아시아 문화의 형성과 확산을 이어서 설명해 주는 것이 더 효율적 이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는 교과서 순서대로 알려주되 1장3편에서 중국 진.한 고대 제국이 나오면 다시 Back해서 고객문명 중 중국문명은 다시 복습하면서 연결시켜 주는 부분을 반복했습니다.

반응형

댓글

💲 흥미로운 이야기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