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고전배우기

완벽(完璧)의 뜻을 완벽히 아시나요? '완벽'의 뜻과 유래 정복

지적허영 2023. 9. 5.
반응형

완벽(完壁)의 벽(壁)은 고리 모양으로 다듬어낸 질이 좋은 옥(玉)을 뜻한다. 따라서「완벽」이란 티끌만한 험도 없는 훌륭한옥의) 상태이고 또 훌륭한 것을 그대로 무사하게시리 제자리에 되돌린다는 뜻도 된다. 출처가 되는 고사는 역시 완전히 되돌린다는 쪽으로 아래 이야기가 있다.

완벽(完璧)
완벽(完璧) 뜻과 유래(출처: pixabay)

완벽(完璧)의 뜻을 완벽히 아시나요? '완벽'의 뜻과 유래 정복

완벽 完璧 뜻과 한자

完 완전할 완 璧 구슬 벽

흠이 없는 완벽한 구슬이란 뜻으로 결함이 없는 완전무결함을 의미한다

완벽귀조(完璧歸趙)처럼 빌린 물건을 정중히 다시 돌려보낸다는 뜻고 가지고 있다.

완벽 完璧 유래와 출처

『사기 史記』 인상여전 藺相如傳

 

전국시대 조(趙)나라의 혜문왕(惠文王)은 세상에서도 진기한 「화씨벽(和氏璧)」 이란 아주 값비싼 구슬(壁)을 애장하고 있었다. 원래는 사랑하는 부하인 무현(繆賢)이 딴 곳에서 손에 넣은 것을 혜문왕이 강제로 빼앗은 것인데 그것은 어쨌든 이제는 조나라의 이름 있는 진보(珍寶)로서 그 이름은 먼곳까지 퍼지고 있었다.

 

조나라 서쪽에는 당시 강성해진 진(秦)나라가 있었다. 그 진나라의 소양왕(昭襄王)은 조나라에 전해 오는 진보인 화씨벽(和氏璧)의 소문을 듣고 어떻게 해서든 그것을 손에 넣으려고여러 모로 애를 썼었다.

 

그래서 조나라로 사신을 보내어 진나라 땅 15성과「화씨벽」을 교환하지 않겠느냐고 수작을 붙였기에 조나라로서는지극히 난처한 문제가 되었다. 거절을 하면 그것을 구실삼아 싸움을 걸어올 위험이 있고 순순히 구슬을 내주면 트집을 잡기 좋아하는 소양왕이라 그것을 받고 나서 15성에 대해서는 시침이를 뗄런지도 모르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혜문왕은 중신들을 모아 놓고 구수회의를 열었는데 무현(繆賢)이 앞으로 나와 「진나라의 수작은 난처한 문제입다만 우리 막하에 있는 식객중 인상여(藺相如)라는 지모와 용기를겸비한 사나이가 있읍니다. 그를 진나라로 보내면 이 난국에 호락호락하게 지고 오지는 않을 것입니다」고 했다.

 

곧 인상여를 불러 보니 과연 당당한 체구로 믿음직한 사나이였다. 그는 조금도 겁내지 않고 진나라로 사신을 떠났다. 진나라에서는 조나라의 사신이 왔다는 소리를듣고 곧 대면할 채비를 차렸다.

 

소양왕은 내주는 구슬을 받아들고 아주 좋아하며 「좋구나 좋아 이것이 그 유명한 구슬이란 말이지. 역시 훌륭하구나」 하고 줄지어 서 있는 총회 근신들에게도 내주어 돌려보게 하면서 아주 자기 것이 된 것으로 생각하는 모양으로 행동했다 .

 

그러면서도 교환 조건으로 내건 15성에 대해서는 도무지 아무런 내색하지 않았다. 그 꼴을 본 인상여는 미리 이런 일이 있을 것을 예기하고 있었으므로 눈썹 하나 움직이지 않고 조용히 앞으로 나아가 말했다.

 

「그 구슬에는 한 군데 아주 작은 흠이 있읍니다. 그것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그 말을 듣고 소양왕은 아무 생각없이 구슬을 내주었는데 인상여는 구슬을 손에 쥔채 기둥앞까지 뒷걸음질 치고나서 노여움의 형상(形相)도 무시하게 소양왕을 노려보며 외쳤다.

 

「왕이여 우리 조나라는 귀국하고의 정의를 중시했기 때문에 이처럼 나를 시켜 구슬을 지참시킨 것입니다. 하나 왕은 이제 구슬만을 받고 악속한 15성을 내주실 생각은 없으시다는 것을 알았읍니다. 따라서 이 구슬은 제가 거두겠읍니다. 안된다고 하면 제 머리와 함께 이 구슬을 이 기둥에 부딪쳐 깨버리겠읍니다……」

 

소양왕도 구슬이 깨져버리면 끝장이 나므로 낮도 부드럽게 교환 조건을 실행하겠다고 맹서했으나 인상여는 왕이 도저히 그 약속을 지킬 성의가 없다고 보고 구실(口實)을 붙여 구슬을 가지고 숙소로 돌아오자 그 길로 종자를 변장시켜 구슬을 조나라로 보내버렸다.

 

소양왕으로서는 처음부터 15성을 내줄 생각은 털끝만치도 없었다. 구슬을 도로 빼앗긴 것은 원통하나 자기쪽에도 잘못이 있었다. 자기를 속인 인상여를 꽤씸하게 생각은 했으나 반면 호탕한 사내라고 믿어졌기에 떠들석하는 신하들을 억제하고 정중히 대접한 후 무사히 나라로 돌려보냈다. 

 

 

와우각상지쟁 蝸牛角上之爭 뜻과 유래(ft. 한자, 출처)

와우각상지쟁(蝸牛角上之爭) 또는 와각지쟁(蝸角之爭), 와우각상지쟁(蝸牛角上之爭)는 모두 달팽이 더듬이 위에서 싸움이란 뜻으로 하찮은 일에 싸우는 것을 비유적으로 말하는 고사성어로 그

ryooster.tistory.com

 

반응형

댓글

💲 흥미로운 이야기들